공무원노조, 사상초유 집단삭발
공무원노조, 사상초유 집단삭발
  • 이가람 기자
  • 승인 2013.02.05 18:05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부장·회복투 등 100여 명 동시 삭발
박 당선인에 해직자 원직복직 촉구

▲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옆에 설치된 공무원노조 농성장 앞에서 열린 ‘공무원노조 총력투쟁 간부 결의대회’에서 공무원노조 전직 간부, 지역 본부장 및 회복투 성원들이 해고자 원직복직 및 노조설립신고 쟁취 등을 촉구하며 삭발을 단행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전국공무원노조가 노조 설립신고, 노사관계 정상화, 해고자 원직복직을 요구하면서 집단삭발을 단행했다.

전국공무원노조는 5일 오후 2시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옆에서 ‘노사관계 정상화와 해고자 원직복직 쟁취 총력투쟁 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결의대회에는 전국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회복투) 성원들과 본부 및 지부 간부 등 5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석했다.

김중남 전국공무원노조 위원장은 “전국에 계신 본부장, 운영위원들의 마음과 열정을 함께 모아 2월에 노사관계 정상화와 해직자 복직을 이뤄내겠다”며 “공무원들이 노조를 만들고도 운영하지 못하는 지경이라는 것은 대한민국에서 어느 노동자도 노조활동을 할 수 없다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백석근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노총이 5대 노동현안을 내놓았는데 그 중 공무원 해직자 복직문제 해결이 들어가 있다”며 “7차례 찾아가서 노동현안에 대한 대화를 요구했지만 여전히 불통인 인수위에는 다시는 가지 않겠다”고 밝혔다. 백석근 비대위원장은 또 “대통령 취임식 이전에 노동현안에 대한 확답을 주지 않으면 2월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곽규운 전국공무원노조 사무처장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앞으로 5년간 공무원 조직과 갈등을 할 것인지 아닌지 답을 해야 한다”며 “노사갈등에 공권력을 내세우지 말고 직접 나서라”라고 요구했다.

이어서 각 본부장들을 시작으로 집단삭발이 진행됐다. 이날 삭발에는 19개 본부장들과 회복투 성원 1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동참했다. 삭발에 이어 각 본부장들은 “우리 본부가 공무원노조 투쟁의 중심에 서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이에 앞서 전국공무원노조는 지난해 10월 20일 총회를 통해 ▲ 설립신고 쟁취 ▲ 해직자 원직복직 ▲ 공무원보수 인상 및 보수결정구조 개선 ▲ 대학생자녀 학자금 쟁취 ▲ 조건 없는 5,6급 근속승진 쟁취 ▲ 공무원, 교사 정치표현의 자유 쟁취를 대정부교섭 6대 요구안(6대 과제)로 확정했다.

6대 과제 실현을 위해 김중남 위원장은 지난 1월 15일부터 16일간 삼청동 인수위 앞에서 노숙 단식농성을 진행했으며, 지난 1월 19일에는 서울시청광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임원 7명이 삭발을 단행한 바 있다.

이날 삭발에 참여한 양성윤 전 공무원노조 위원장(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삭발을 통해 결의를 상대에게 보여주고 내부의 한 명 한 명이 결의를 다질 수 있다”면서 “전직일지라도 조직 내에서 모범적으로 투쟁 활동을 전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한정애 민주통합당 의원, 박원석 진보정의당 의원,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 등이 참석해 전국공무원노조의 설립신고와 해직자 복직 등 6대 과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이호동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해고자복직투쟁특별위원회(전해투) 위원장도 “해고자가 집단적으로 삭발을 하는 것은 대단히 이례적인 결의의 실천”이라며 “박근혜 당선자는 취임식 이전에 공무원 노사관계 정상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결의대회를 마친 후 정종현 전국공무원노조 수석부위원장을 비롯한 일부 간부들은 민주통합당을 방문해 신계륜 환노위원장을 면담하고 전국공무원노조의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또 회복투 성원 등 40여 명은 새누리당을 방문해 면담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면담 요구를 거부하는 새누리당 당직자와 40여 분간 실랑이를 벌인 끝에 2명의 간부가 새누리당사에 들어가 요구사항을 전달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18대 국회에 발의됐다가 회기 종료와 함께 폐기된 ‘노동조합관련 해직 및 징계처분을 받은 공무원의 복권에 관한 특별법’(원직복직 특별법)이 홍영표 민주통합당 의원의 대표발의로 이번 19대 국회에 다시 발의돼 있다. 원직복직 특별법은 오는 6~7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정보훈 회복투 위원장은 “무슨 일이 있어도 2월 국회에서는 원직복직 특별법이 통과돼 137명의 해직자들이 현장으로 돌아가야 한다”며 “오늘부터 2박3일간 산업은행 앞에서 해직자 원직복직을 위한 노숙농성을 진행하고, 국회와 인수위 앞에서 1인 시위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