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 0’ 고용노동부산하기관도 단협에 감놔라?
‘부채 0’ 고용노동부산하기관도 단협에 감놔라?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4.02.05 15:1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유관기관노조,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추진 맞서 대정부 투쟁 결의

▲ 노동부유관기관노조는 5일 오후 2014년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공동투쟁 결의문을 채택했다. ⓒ 박종훈 기자 jhpark@laborplus.co.kr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추진에 대해 공공부문 노동계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부처 유관기관 소산별노조인 노동부유관기관노조 역시 강력한 대정부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결의했다.

한국노총 공공연맹 노동부유관기관노조(위원장 류기섭)는 5일 오후 2014년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의 공동투쟁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의 경우 부채가 아예 없는 기관이면서 304개 공공기관 중 근로조건이 하위 10~30% 범위에 있을 정도로 열악하다”며 “그럼에도 경영권, 인사권 침해와 과도한 복리후생이라는 명목으로 단체협약에 개입하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미 수십 년간 정부는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공공기관 예산지침을 통해 임금과 복지, 근로조건 등을 강력히 통제해 왔다”며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추진에 대해 강력한 대정부 총력 투쟁으로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부처 산하기관 최초의 소산별노조인 노동부유관기관노조는 지난 2009년 출범했으며 조합원 3,300여 명 규모다.

한편 노동부유관기관노조는 올해 사업계획과 예산안도 확정했다. 특히 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인력공단, 고용정보원 등 노동부유관기관노조 소속 지부들이 활동하고 있는 기관들이 내주부터 지방이전을 시작함에 따라, 노동부유관기관노조는 향후 울산 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활동 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산별 공동단협안을 마련하고 이를 쟁취함으로써 산별노조의 기틀을 더욱 굳건히 다지겠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