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고 예방 및 조직쇄신, 더 근본적 방안 찾아야
금융사고 예방 및 조직쇄신, 더 근본적 방안 찾아야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4.04.07 16:08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지부, 지주사 경영쇄신안 정면반박
성과주의 확대, 지주사 권한 강화 등 “불순한 의도”

최근 잇단 금융사고를 겪고 있는 KB금융그룹이 경영쇄신안을 마련했으나, 노동조합은 “핵심적인 책임경영 시스템 확립이 우선”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금융노조 KB국민은행지부(위원장 성낙조)는 성명을 내고 “지난 2일 발표된 KB금융그룹 경영쇄신(안)의 세부 내용에 충격을 넘어 경악과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는 최근까지 은행과 카드사에서 연이어 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난해 말부터 그룹 차원의 비상경영체제를 운영하고 조직 전반의 경영쇄신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특히 내부 비상경영 TF에서는 28차례의 회의를 거쳐 분과별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쇄신안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대응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1월 8일부터 1월 15일까지 1,739명의 임직원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와는 별도로 내부 경영진 5명과 외부 전문가 4명으로 구성된 조직문화쇄신위원회를 구성하고, 각 분과에서 올라온 쇄신안을 검토, 자문하기도 했다.

이번에 발표된 경영쇄신안에는 HR혁신, 내부통제 쇄신, 개인정보 보호 강화 등과 관련한 위 내용들이 종합되어 있다.

HR혁신과 관련해선, 이른바 ‘줄대기’ 인사를 방지하고 조직 내 무임승차자가 양산되는 점을 방지하기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구현과 성과와 역량 중심의 인사제도 운영, 고령화에 대응한 출구 전략 추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내부통제 쇄신을 위해선 신고제도 활성화를 위한 방안들이 제시됐는데, 특히 내부 제보자의 포상금을 5억 원에서 10억 원으로 확대하는 등의 대책이 눈에 띤다.

이에 대해 KB국민은행지부가 반발하고 있는 지점은 “경영진의 책임에 대한 노력은 찾아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직원들을 예비 범죄자로 단정짓고 경쟁 위주의 성과주의 문화 확산과 지주사의 권한 확대를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특히 팀장의 가치향상지수(VI) 평가 연계, 동기부여프로그램 실시를 통한 저성과자 관리 등의 내용은 직원들을 더 가혹한 무한경쟁으로 내몰겠다는 심산이란 것이다.

KB국민은행지부는 “팀장의 VI 평가 연계는 올 1/4분기 노사협의회에서 논란의 중심이 됐던 은행 측 제시안이며, 동기부여프로그램 역시 과거 팀원급 후선보임, 성과향상 추진본부 등의 유사한 제도가 시행됐을 때 노사관계가 극한 갈등으로 치닫았고 조직 문화가 말살됐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계열사 리스크 관리 성과에 대해 그룹 CRO의 평가 권한 확대, 주요 리스크 사안에 대한 계열사 CEO와 그룹 CRO에 보고 의무화 등의 내용은, 이번 사태를 기회로 지주사의 권한을 확대하고 향후 전 사업부문에 걸쳐 매트릭스 체계의 도입을 기도하는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이번 경영쇄신안은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할 경영진과 영업 현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대학 교수들이 탁상공론으로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또한 이번 경영쇄신안의 발표가 노동조합의 워크숍 기간 중 잽싸게 진행됐다는 점도 KB국민은행지부가 반발하고 있는 이유가 되고 있다.

KB국민은행지부는 금융 사고의 예방은 통제 시스템의 차원이 아니라 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방안을 찾는 데서 시작해야 하며, 위원장-지주회장-은행장이 참여하기로 한 KB금융그룹 발전협의회를 조속히 가동해 실질적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