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과의 전쟁
비만과의 전쟁
  • 참여와혁신
  • 승인 2014.05.08 11:2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 권하는 사회, 새로운 직업군 속속 등장
건강함과 아름다움 위한 전문가 각광

박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새해 결심에 빠지지 않는 것이 다이어트다. 특히, 봄을 지나 여름이 다가오고 해변에서 멋진 몸매를 과시하고 싶은 청춘일수록 다이어트에 대한 열망은 강렬해진다. TV화면에 등장하는 선남선녀들은 하나같이 말라깽이고, 뚱보는 대개 조롱과 희화화의 대상이 된다. 비만을 적대시하는 사회분위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필사적인 비만과의 전쟁에 나서도록 부추긴다. 이 전쟁에서 살찌는 것은 비만관련 산업들이다.

각종 저지방, 무지방 다이어트 식음료가 넘쳐나고, 다양한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우후준순으로 등장한다. 자고나면 쏟아지는 다이어트 비법의 홍수 속에 익사하지 않으려고 사람들은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에 귀 기울인다. 음식조절, 운동 등 정공법으로 비만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사람들은 약물, 지방제거수술 등 첨단무기를 동원한다. 다이어트에 소요되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 유럽 및 서구 등 선진국에서는 다이어트 비용으로 소득의 5% 이상을 쓴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여기엔 저지방 식품을 사기 위해 드는 비용은 제외되어 있다. 사회가 풍요로워질수록 비만과의 전쟁은 국지전에서 전면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관련 산업과 직업이 확대될 것임은 불문가지(不問可知)다.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다이어트 프로그래머는 고객의 비만상태, 식습관, 운동량 등을 토대로 고객에게 적합한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을 설계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일을 담당한다. 쉽게 말해서 고객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도록 맞춤형 처방을 제시하고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돕는다.

대부분의 경우 미용 목적으로 체중감소를 원하지만 건강증진을 함께 고려해서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하는 일은 업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데, 상담부터 다이어트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 그리고 실행 및 관리 업무를 다이어트 프로그래머 혼자 수행하기도 하고, 상담과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는 다이어트 프로그래머가, 관리는 테크니션(technician), 또는 세라피스트(therapist)가 그리고 영양 분야는 별도로 영양사가 담당하기도 한다.

개인의 신체 상태나 생리학적 측면을 고려하여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하므로 영양학, 생리학, 체육학, 비만학, 운동학 등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다이어트정보학과나 식품영양학과, 피부미용과, 체육학과 등을 전공하거나, 민간 교육훈련 기관을 통해서도 직무역량을 키울 수 있다.

주로 비만 클리닉업체, 바디케어업체, 다이어트식품회사, 헬스센터 등에서 활동하며, 유망한 직업이기는 하지만 진입장벽이 낮고 미용 등 관련 분야에서의 인력공급이 많아질 것으로 판단되어 경쟁은 치열할 전망이다.

먹방 BJ(Broadcasting Jacky)

먹방 BJ는 정식 직업 명칭은 아니지만 최근 외신에서 주목하는 한국의 새로운 트렌드다.

먹방은 ‘먹는 방송’의 줄임말이고 BJ(Broadcasting Jacky)는 ‘아프리카TV’와 같은 인터넷방송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사람을 말한다.

인터넷방송은 스튜디오가 보이는 라디오라고 볼 수 있는데, 아프리카TV의 경우 어떤 프로가 마음에 들면 팬들은 캐시를 충전해 별풍선을 BJ에게 선물하고, BJ는 별풍선을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

먹방 BJ는 인터넷방송을 통해 음식 먹는 모습을 보여주고 수익을 얻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BJ라 불리는 개인방송 종사자들은 먹방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창출해내며 인기를 끌고 있다.

개인방송 시청자들은 가냘픈 여성이 엄청난 양의 음식을 먹는 모습에 열광한다. 다이어트 열풍에 배불리 먹을 수 없는 사람들이 먹방 BJ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낀다.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측에서는 집단 관음증으로 보기도 한다.

예컨대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BJ 박서연은 자신의 먹방을 주제로 매회 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일 시청자가 1만여 명에 달한다. 시청자들이 짜장면 먹는 모습을 요구하면 BJ는 그 모습을 보여주고 시청자들은 BJ에게 별풍선을 주는 방식이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방송이기 때문에 대중과의 친화력, 소통능력, 순발력 등이 필수적이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효과적으로 방송하려면 기본적인 IT역량과 더불어 기획력, 창의력, 트렌디한 감각을 두루 갖춰야 한다.

ⓒ 참여와혁신 포토DB
헬스 트레이너(Health Trainer)

비좁은 도심에서 운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소는 헬스클럽이다. 헬스 트레이너는 헬스클럽 등에서 고객의 체력을 증진하고 신체를 단련하도록 지도한다.

구체적으로 고객의 운동 목적에 적합한 운동프로그램을 작성해 운동기구 사용 및 운동요령에 대한 시범을 보이고 기본동작, 기법, 자세교정 등을 지도한다. 헬스에서는 여러 운동기구를 사용하게 되므로 개인의 체력적 특성에 적합한 운동기구를 알려주고, 운동 강도와 빈도, 시간 등의 운동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준다.

이 외에 상처가 났을 때, 통증이나 근육이 뭉쳤을 때 응급조치를 하거나 마사지를 통해 풀어주기도 하며, 수강생을 관리하고 새로운 수강생을 확보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체육시설 및 운동기구, 장비 등을 관리하며, 새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한다.

직장인 수강생을 위해 새벽이나 야간강좌를 개설하고 있기 때문에 이른 새벽이나 저녁 늦게까지 근무하는 경우가 많고 근무시간이 유동적이다. 사람들을 대면하는 일이므로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을 상대할 수 있는 원만한 성격과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사회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등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스포츠강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생활 체육지도자 3급 자격을 취득해야 하고, 스스로 근육질 몸을 만들어야 고객유치 등에서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