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높이려면 장시간근로문화 개선 필수
경쟁력 높이려면 장시간근로문화 개선 필수
  • 참여와혁신
  • 승인 2014.06.03 17:0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근로시간 단축으로 자기계발 보장·생산량 증대
2조2교대에서 3조2교대로 … 사기진작 기대
[2014 우리가 뛴다] 근로시간 단축

ⓒ 노사발전재단
(주)에이에스에이는 자동차 알루미늄 휠 전문 제조업체로서 1992년 독일 BBS와의 기술제휴로 금산공장을 설립한 이래 기술 개발에 힘써왔다. 2001년 김제공장에 이어 2008년 전주공장을 건설하고 국제적인 친환경 경량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현재 자체 기술로 개발한 경량 휠은 연간 600만 개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GM글로벌,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현대, 기아, 미쯔비시, 토요타, 푸조, 시트로엥 등 국내외 자동차 완성차 업체와 OEM계약을 체결하여 생산 공급되고 있다.

제조 공정은 알루미늄 원자재의 용해에서부터 주조, X-RAY 검사, 열처리, 가공, 도장에 이르는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현재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전 공정의 70%가 자동화되어 있다. 그러나 부품 생산 업체로서 완성차 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주문량 및 생산량에 대한 납품 기일 준수가 중요해 1일 2교대로 근무하고 있었다.

단계적 설득으로 협력 이끌어내다

지난해 초부터 경영진은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특히 내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실근로시간 단축 방안을 중요한 과제로 제기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었다. 그동안 관행적으로 실시되어 온 연장 근로시간의 초과 문제는 근로기준법을 준수하기 위해서라도 개선할 필요가 있었다. 또 작업 근로자의 피로도 증가와 사기 저하, 그리고 장기근속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을 초래하여 생산성 향상에 장애가 되고 있었기 때문에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였다. 이에 노사발전재단의 장시간근로개선 컨설팅을 통해 3조2교대제를 모색하게 되었다.

에이에스에이의 근로자 수는 총 225명으로 이중 생산직 근로자는 173명이었다. 근로자들에게 교대제 도입 의사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현행 2조2교대제의 변경에 대해서는 대부분 희망하고 있었으나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임금 하락에 대해서는 상당한 거부감이 있었다. 근로자들은 공휴일, 휴일에 대한 휴식권 보장에 대한 요구가 강했으며 임금 하락 수준에 대해서도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하거나 10%이내 수준에서 감내할 수 있다는 의사를 보였다.

컨설팅 과정은 근로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발하기 위해 근로 체계와 근로시간에 대한 설명회와 실제 모범 사례 발표 등의 순차적인 단계를 거쳤다. 이러한 단계적인 교육과 설득 과정은 순조롭게 노사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큰 기여를 하였다. 경영진이나 근로자들 모두 3조2교대를 선호하고 있었으나 임금 보전 문제와 교대제 전환 시 작업 공정의 특성상 필요한 약 50명의 신규 인원의 문제 등 여러 가지 애로 사항에 부딪혔다.

새로운 3조2교대제(4근2휴제)는 고용창출지원사업 중 하나인 일자리함께하기 지원사업의 지원금을 적극 활용하여 근로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90% 이상 임금이 보전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급격한 임금 하락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교대제 전환은 전체 필요 충원 인력 50명의 80%를 충원할 경우 조기 시행하되, 휴일 근무 희망자에 한해 특근을 허용하여 기존 수준의 임금 확보가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인력 충원이 100% 되면 특근을 폐지할 예정이다.

이렇게 교대제 전환의 토대를 마련하였으나 단기간에 대규모 신규 인력을 확보하기 어려워 휴일 연장 근로 제한 등 현재의 여건에서 가능한 근로시간 단축 방안부터 시행하기로 하였다.

ⓒ 노사발전재단
3조2교대제 조기 도입을 위하여

교대제 도입에 앞서 2013년 8월 1일부터 전 근로자의 휴게시간 보장과 불필요한 휴일 근로 폐지 등 근로시간 단축안을 시행하였다. 관행적으로 발생하던 토요일, 일요일 등의 철야 작업도 긴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축소되었다.

또한 주문량 및 제품 공급량이 많지 않은 연초와 연말, 그리고 제품 납품사의 휴가 기간인 7월 중순부터 8월 초를 활용하여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를 도입하였다. 이에 따라 근로자들에게는 여가선용 및 자기계발의 기회가 보장되고 회사에 대한 애사심과 장기근속에 대한 신념이 증대되는 효과를 거두었다.

더욱이 근로기준법 등 법규의 준수로 기업의 경영상 부담을 덜었으며 효율적인 근태 관리를 통한 내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최문선 전무는 “근로시간이 단축됨으로써 회사의 분위기도 더욱 가족 친화적으로 바뀌었으며 동료들 사이도 훨씬 더 가까워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만큼 생활의 여유와 만족감이 생긴 것이다.

회사의 이미지도 새롭게 바뀌고 있으며 그동안 지역적 특성상 신규 인력 채용 시 겪었던 어려움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경영진은 신규 인력 창출을 확대하고 3조2교대제의 조기 도입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3조2교대제는 주조부서의 시범 실시 결과를 토대로 전 근로자별 연차사용률, 직무 만족도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가 인원이 충원되는 대로 2014년 내에 전체 공장으로 확대 실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