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87%가 의료민영화 반대한다
국민 87%가 의료민영화 반대한다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4.08.19 18:3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5만 명 서명용지 청와대에 전달
8월 말 총파업·11월 1일 범국민궐기대회 이어져

▲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본이 19일 오후 2시 서울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연 의료민영화 반대 범국민 서명 200만 청와대 전달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의료민영화·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본)가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들을 것을 청와대에 요구했다.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본은 19일 오후 2시 청와대 인근 서울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내용의 서명용지를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본은 전국적으로 의료민영화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한 바 있다. 서명운동에는 8월 15일 현재 오프라인 서명 58만7,408명, 온라인 서명 126만5,440명 등 모두 185만2,848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본은 밝혔다.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부대사업 전면 확대를 위한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의 마지막 날이었던 7월 22일 단 하루에만 60만 명이 서명에 동참하는 등 8월 15일 현재 185만 명이 넘는 국민이 의료민영화 반대 서명운동에 참여했다”며 “의료민영화에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에 이제 박근혜 정부가 답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지현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국민의 87%가 의료민영화를 반대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는 이 같은 국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의료기관의 영리자법인 허용을 포함하고 있는 제6차 투자활성화 대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유지현 위원장은 이어 “세월호 사고 이후 ‘돈보다 생명, 돈보다 안전’이라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은 그나마 남아 있는 규제를 완화해 경제자유구역 안에 영리병원을 허용하려 하는 등 국민의 뜻에 역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이 서명용지 전달을 위해 청와대로 향하다 경찰에 가로막히자 그 자리에 연좌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서명용지가 든 상자를 나눠 들고 청와대에 직접 전달하려 했으나, 경찰의 저지에 가로막혔다.

한편 보건의료노조와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지난 6월의 경고파업, 7월의 2차 파업에 이어 오는 8월 말 3차 총파업을 통해 정부의 의료민영화를 막아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어 10월 투쟁문화제를 진행하고, 11월 1일에는 범국민궐기대회를 계획하는 등 의료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투쟁의 수위를 점차 높여나갈 계획이다.

보건의료단체연합 등 보건의료단체,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 노동조합,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단체, 통합진보당, 정의당 등 정당을 포함해 모두 100여 개에 이르는 단체들이 의료민영화 저지 범국본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