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결의 민주노총, 기금 80억 조성
총파업 결의 민주노총, 기금 80억 조성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5.02.12 18:1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6월까지 파상 투쟁 전개
“더 구체적 투쟁계획 필요” 추후 보완 계획
ⓒ 이상동 기자 sdlee@laborplus.co.kr

민주노총이 4월 총파업을 결의하면서 새 집행부 들어 더 뚜렷해진 박근혜 정권과의 대립각을 분명히 했다.

민주노총(위원장 한상균)은 12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스포츠월드에서 제61차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올해 사업계획안과 예산안 등을 의결했다.

재적 대의원 1,001명 중 632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대회에서 한상균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의 노동자 죽이기 총공세에서 지금 공은 민주노총에 돌아와 있다”며 “투쟁의 길목을 민주노총이 열 것이고 4월 총파업이 그 시작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의 총파업 돌입 시기는 오는 4월로 정해졌다. 하지만 구체적인 파업 돌입 시기에 대해선 한상균 위원장에게 위임하기로 결의했다.

특히 4월 16일 세월호 참사 1주기 투쟁, 5월 1일 노동절 대회, 6월 장그래 대행진, 공공기관 2차 정상화 대책 저지 투쟁, 최저임금 1만 원 쟁취 투쟁, 상반기 임단투, 6월 임시국회 개악입법 저지 투쟁 등 주요 정세에 따라 6월까지 파상적으로 이어지는 파업 투쟁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32개 산하 가맹조직 및 각 사업장 노조는 투쟁 돌입을 준비하며 3월 말, 4월 초 ‘민주노총 노동자-서민 살리기 총파업’ 총투표를 진행해 사전 결의를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12일 대회 현장에서 참석한 대의원들의 의견을 반영해 총투표 시기를 3월 말로 앞당기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2월과 3월 중에는 지도부 현장순회를 통해 총파업의 큰 그림과 필요성을 현장에 적극 홍보하고 조직화에 매진하게 된다. 지도부 현장순회는 9월과 10월 중에도 2차로 이어진다. 또 3월 20일에는 단위사업장 대표자-임원 결의대회를 열고 총파업에 당면한 조직화 사업을 결의하게 된다.

한편 민주노총은 올해 총파업을 결의하면서 80억 원 규모의 총파업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당초에는 조합원 1인당 1만 원 이상 금액이 제안됐으나, 대의원대회 현장의 제안에 따라 비정규직의 경우 5천 원 이상, 정규직은 1만 원 이상 납부로 정해졌다.

조성된 기금은 총파업 과정에서 발생한 희생자 대책기금에 50%가 쓰인다. 그밖에도 교육 및 홍보사업에 20%, 조직사업에 15%, 정책연구사업에 5%가 쓰이며, 각 지역본부에도 10%가 배분된다.

당초 일부의 우려가 있었던 것처럼 총파업 결의가 무산되지는 않았지만, 보다 구체적인 투쟁의 계획이 수립돼야 함을 많은 대의원들이 주문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제시된 계획을 추후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 이상동 기자 sdlee@labor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