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4월 총파업 공식 선포
민주노총, 4월 총파업 공식 선포
  • 박석모 기자
  • 승인 2015.02.26 11:2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4일부터 노동절까지 파상파업
한상균 위원장, 대통령에 단독회담 요구

ⓒ 박석모 기자 smpark@laborplus.co.kr
박근혜 대통령 취임 3년차를 맞는 2월 25일,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공식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2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60여 개의 종교·노동·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4월 총파업을 시작으로 범국민적 투쟁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2월 12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노동자-서민 살리기 총파업’을 참석 대의원 만장일치로 결의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한민국 곳곳, 각계각층에서 임계점을 알리는 적색등이 깜빡이고 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3월 31일까지 민주노총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가지고 단독회담에 응하라”고 요구했다.

한상균 위원장은 이어 ▲ 재벌만 배불리는 친재벌 경제정책 중단 ▲ 누구나 언제든 해고할 수 있고 평생 비정규직으로 만들려는 노동시장 구조개악 중단 ▲ 서민증세만 있고 복지는 없는 서민 죽이기 정책 중단을 요구사항으로 내걸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참가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 땅의 모든 노동시민사회단체는 박근혜 정권 출범 3년차를 맞아, 서민의 삶을 제물로 배를 채우고 있는 정권과 자본에 맞선 공동투쟁을 선언한다”면서 “선언은 오늘 하루로 멈추지 않을 것이며, 국민의 지지와 동참 속에 2015년 커다란 대중행동으로 확신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기자회견에서 4월 총파업 세부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총파업 시기는 4월 24일이다. 4월 24일부터 30일까지를 총파업 투쟁주간으로 정해 의제별, 부문별 지역투쟁을 연속적으로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5월 1일에는 노동절에 맞춰 모든 역량을 서울로 집중해 대규모 궐기대회로 연결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민주노총은 3월말부터 4월초에 걸쳐 전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총파업 여부를 물을 계획이며, 위원장과 임원을 중심으로 4개 현장순회팀을 구성해 3월 2일부터 전국의 단위사업장을 순회하면서 총파업 성사를 설득할 예정이다. 또 중앙과 지역, 가맹조직 등에서 총파업 승리 실천단을 구성해 총파업을 준비할 계획이다. 이 밖에 노동시장 구조개선 정책, 비정규직 대책 등 각각의 이슈와 관련한 각종 토론회도 배치해놓고 있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한 날 한 시에 모든 사업장을 멈추는 형태가 아니라, 각 부문별, 지역별로 파업이 계속 이어지는 파상파업 형태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각 가맹조직들도 대의원대회 등을 통해 4월 총파업에 맞춰 투쟁계획을 수립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