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조직개편 놓고 노사 갈등
우정사업본부 조직개편 놓고 노사 갈등
  • 장원석 기자
  • 승인 2015.04.16 10:5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정원 줄여 인건비 절감
우정노조, 인력감축 강행 땐 총파업

최근 정부의 공공기관 2단계 정상화 계획과 관련해 공공부문 노조와 정부 간의 갈등이 깊어가는 가운데 우정사업본부가 정원을 1,000여 명 줄이는 조직개편에 나섰다.

행정자치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양질의 우정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질 개선과 연간 약 451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경영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우편사업의 적자가 이어지고 금융사업의 흑자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지난 11월부터 우정사업 전반에 대한 조직진단과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이번 개편을 확정했다는 것이 행정자치부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지원 분야의 통폐합, 이용률이 극히 저조한 대학 내 우체국 등의 폐관, 단순 업무 자동화 등으로 발생하는 여유인력을 감축(1,350명)하고 현장 서비스 인력과 신규 추진사업 수행 인력을 보강(327명)하여 총 1,023명의 공무원 정원을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우정사업본부는 이 개편으로 인해 연간 451억의 인건비를 절감하고 이를 신규시설 등에 투자함으로써 집배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 밝혔다.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을 “정부 3.0 기반 정부조직 효율화의 우수사례”로 평가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상을 발굴·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 구조개편 계획에 대해 전국우정노동조합은 15일 성명서를 내고 노조합의 없는 인력감축 계획을 즉각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성명서에서 “연금개혁을 앞두고 2,000명이 넘는 명퇴자가 몰렸지만 그 빈자리를 충원하지 않더니 아예 직제를 개정해 정원을 감축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단체협약에 명시된 적정인력 확보와 정원 유지 노력을 하지 않은 우정사업본부를 규탄하며, 지금까지 협의를 통해 재조정해 온 정원문제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감축방안을 발표한 행위는 선전포고라고 규정했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우체국은 국민들의 가장 친근한 공공기관으로 전국 어디서나, 국민 누구나 안심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히고 “정부의 인력감축은 우정서비스를 약화시킴은 물론 우정가족과 전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 비판했다.

특히 “조직개편안이 비용을 절감한다고 선전하지만 오히려 행정·기술 고위직을 대폭 늘리는 내용과 기존 우체국을 대대적으로 승격하여 행정고위직 자리 만들기를 하는 내용은 발표 내용에서 쏙 빠져 있다”며 “현장인력에게 피해를 전가하여 관리조직의 배불리기에 급급한 계획이다”고 비판했다.

전국우정노동조합은 우정사업본부에 ▲ 우정사업 경영효율화를 위한 조직개편계획의 즉각 폐지 ▲ 조직개편과 관련된 모든 일정의 즉각 중단 ▲ 정책결정에 있어 노동조합 참여와 결정권 보장을 요구하며 “정부의 인력감축이 추진될 경우 우리는 한국노총을 비롯한 전 노동계와 연대하여 총파업을 포함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