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지자체와 지역고용 활성화
고용노동부, 지자체와 지역고용 활성화
  • 장원석 기자
  • 승인 2015.05.08 15:01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 고용률 위해 중앙·지자체 협업
지자체, 지역 노동계·경영계와 중앙 잇는다

▲ 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개최된 제2차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에서 이기권고용노동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 고용노동부
8일, 고용노동부는 이기권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제2차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기권 장관은 이 자리에서 지자체와 함께 일자리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대안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17개 광역지자체 부단체장, 관계 정부부처 실·국장 등이 참석해 ‘고용률 70%로드맵 15년 운용계획 및 지역고용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으며 작년 10월에 개최된 제1차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 안건들의 결과도 공유했다.

회의에서는 2016 고용률 70% 달성에 대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고용노동부는 고용률 70% 핵심과제 성취를 위해 크게 지역맞춤형 일자리 사업(900억 원), 지역·산업맞춤형 인력 양성(505억 원), 청년·중장년 취업성공패키지 등 일자리 산업에 대한 자치단체의 참여와 권한을 확대하고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와 지역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중앙·지자체, 지자체 기관간의 협업을 강조하기로 했다.

이에 각 지자체는 2015년 일자리 창출 목표·대책을 발표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각종 사업 연계, 인센티브 확대 등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2015 자치단체 연차별 세부계획에서 각 자치단체는 정부의 고용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민선 6기 일자리 공약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수립·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산업정책과의 연계강화 ▲자치단체 일자리창출 책임성 제고 등의 목표로 확대 추진을 계획 중이다.

이기권 장관은 “고용률 70%달성은 중앙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지역 현장의 공감대, 실천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자치단체를 통해 지역 노동계 및 경영계와의 충분한 소통으로 신뢰를 쌓아 양질의 지역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회의 이후 6월 중에 실·국장 주재로 ‘지역일자리정책 실무협의회’를 개최하여 이번 협의회에서 논의되었던 안건들을 실무 차원에서 더욱 구체화하여 추진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