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유성기업 개입’ 현대차에 책임 촉구
금속노조, ‘유성기업 개입’ 현대차에 책임 촉구
  • 성상영 기자
  • 승인 2016.02.17 21:04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성기업 노조파괴 현대차 개입 폭로
“구체적 증거 토대로 법적 절차 밟겠다”
▲ 금속노조 조합원들이 17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현대차의 유성기업 노사관계 부당개입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를 대상으로 법적 대응에 들어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 성상영 기자 syseong@laborplus.co.kr

지난 28일 은수미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이 유성기업 노조파괴에 현대차가 개입한 증거를 폭로한 후, 전국금속노동조합이 현대차에 책임을 물으며 법적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17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개 사과와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그리고 재발 방지 약속 등을 요구했다.

강두순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현대차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하면서도 부품사에 대해 불공정거래와 인사·경영 개입 등 부당행위를 일삼았다”며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이 나와서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상황보고에서 김성민 유성기업영동지회장은 “540명짜리 회사의 노조를 깨기 위해 대재벌이 나섰다”면서 “세계적으로 현대차의 민낯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요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부지부장은 “현대차의 유성기업 노조파괴 개입은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규정한 단협 제17조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현대차지부는 지난 15일 공문을 통해 현대차 측에 사실관계와 책임자 처벌 등에 관한 공식 입장을 요구한 상태다.

한편 금속노조는 “현대차의 답변을 기다리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난 4일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을 노조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노조파괴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시한 최 모 당시 이사대우 등 관련자들의 실명이 드러났다며, 법적 판단을 기다릴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대차의 행위로 인한 금속노조의 피해를 배상하라며 소송도 제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