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협력업체 노동자, 정몽구 회장 구속 촉구
현대차 협력업체 노동자, 정몽구 회장 구속 촉구
  • 이동희 기자
  • 승인 2017.06.07 15:57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정부의 재벌개혁 주장하며 청와대 앞 농성 돌입 기자회견 열어
▲ 금속노조는 7일 오전 11시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유성기업, 동진오토텍, 현대기아차사내하청 노동자 청와대 앞 농성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금속노조가 신정부의 재벌 개혁은 현대기아차그룹의 불법편법 적폐청산부터 이루어져야 한다며 재벌개혁을 강조했다.

금속노조는 7일 오전 11시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유성기업, 동진오토텍, 현대기아차사내하청 노동자 청와대 앞 농성돌입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더 이상 원청 대기업 지위를 악용한 하청업체 노동3권 봉쇄와 노조파괴는 없어야 하고 이제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재벌그룹의 노무정책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청와대 앞 노숙농성 돌입을 선포했다.

윤영호 유성기업 아산지회장은 8년째 원청 대기업인 현대자동차에 의해 노조파괴가 이어진 현실을 비판하며 "노동자들의 죽음으로 연명해온 시간을 더 이상 늘릴 수 없다"며 "지금 당장 노조파괴가 중단되고 노동조합을 지킬 수 있고 함께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수용 울산동진지회 비대위원장은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노조 할 권리를 지키지 않고 블랙리스트를 관리해 노조를 탄압했으며 갑질 중의 갑질로 노조 파괴를 해왔다"며 "재벌이면 헌법 위에 있어도 되느냐"며 동진오토텍 노조 파괴 행태를 비판했다.

유홍선 현대차비정규직지회장은 "현대기아차의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이미 2010년, 법원으로부터 불법파견 정규직화 판결을 받았으나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에 대한 어떠한 처벌도 없었고 정규직화 변화는 없었다"라며 정부의 현대기아차그룹 감독을 촉구했다.

김수억 기아차화성 사내하청지회장은 "불법파견 현행범을 검찰이 단 한차례도 조사하지 않고 방치했다"라며 "2017년 새정부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정몽구 회장부터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청운동사무소 앞에 상징물이 설치된 모습 ⓒ 이동희 기사 dhlee@laborplus.co.kr

금속노조는 이날 기자회견과 함께 청운동사무소 앞에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의 상징물을 설치하려 했으나 이 과정에서 경찰과 충돌을 겪었다. 경찰은 집회신고 사항에 상징물 설치가 포함되지 않았다며 상징물 설치를 막자 금속노조는 "주민의 생활에 아무런 위험이 없는 상징물일 뿐이다"라며 상징물 설치를 주장했다.

상징물 설치를 끝내 저지하자 금속노조는 청와대 방향으로 이동하려 했지만 "(청와대 방향으로는)집회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경찰과 "기자회견 이틀 전에 청운동사무소에서 청와대 방향으로 50m까지 집회신고를 했다"는 금속노조의 주장이 엇갈리며, 이마저도 경찰에 의해 저지됐다. 10여분 간의 언쟁 끝에 청운동사무소 앞에 상징물이 설치되며 기자회견은 끝이 났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나고 시작되는 농성투쟁은 청운동사무소 인근에서 6월 14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며 금속노조는 상황에 따라 무기한 농성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