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불법파견 은폐 전면조사 실시하라!”
“현대제철, 불법파견 은폐 전면조사 실시하라!”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09.11 09:01
  • 수정 2018.09.11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에 전면수사 촉구 민원 접수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원청에서 불법파견을 은폐하고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다는 내용의 문서를 입수했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에 특별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노조는 최근 현대제철 당진공장 하청업체 22개 업체 및 공정 통폐합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하청업체의 A대표로부터 부당노동행위가 담겨진 문서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5년 현대하이스코 시절 순천공장에 비정규직 노동조합이 설립됐다. 당시 노조는 120명의 조합원 해고에 맞서 2년 여의 투쟁 끝에 복직 할 수 있었다. 입수된 문건을 통해 2년 여간 노동조합을 파괴하기 위한 부당노동행위 및 불법사례와 정황을 확인했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문건에는 원하청 공동회의를 주기적으로 진행해 노동조합의 동향을 감시하고 가족들을 면담해 노조 탈퇴를 요구하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고 전했다. 또한, 조합원들의 개인적 성향 등 민감한 정보들도 기재돼 있다고 밝혔다.

홍승완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지회장은 “현대제철은 비정규직이 정규직보다 많은 공장으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는 죽음의 공장”이라며 “2005년부터 지금까지 13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불법파견과 노조파괴, 부당노동행위가 지속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법을 지속적으로 무시하는 현대제철에 철퇴를 내리지 않는다면 노동자들의 설 자리가 없다”며 “정부가 범법행위에 대해 즉각적으로 전면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고용노동부 고발과 검찰 고발도 추가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현대차그룹과 현대제철이 ▲불법파견 증거조작 및 은폐 ▲블랙리스트 작성과 불법적 개인정보 수집 및 탄압 ▲노동부와 원청사의 유착 의혹 ▲비정규직 노동조합 와해를 위한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현대차그룹, 현대제철의 불법파견 은폐행위 전면 조사 ▲부당노동행위 관련자 처벌 ▲자본과 유착한 정부기관 조사 및 관련자 처벌의 요구가 담긴 민원서를 청와대에 제출했다.

또한,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는 11일 오후 1시 현대차그룹 앞에서 전면 파업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