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 현대중공업 직권조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 현대중공업 직권조사 착수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10.02 17:31
  • 수정 2018.10.02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현대중공업 갑질, 이제는 끝내자!"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1일 ‘하도급 갑질’ 혐의로 현대중공업 본사에 대한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현대중공업 위장도급 철폐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지난 7월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사내하청지회, 사내하청업체들 등이 모여 출범했다. 이들은 청와대 청원을 통해 현대중공업이 ▲협력업체에 공정 및 인원투입 ▲공사대금 관련 계약 없이 작업 진행 ▲정부의 4대 보험 납부 유예조치 후 기성대금을 삭감했다고 주장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불황으로 인해 구조조정,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 노동조합에 대한 통제를 통해 원청·하청업체에 대한 일방적인 희생강요를 일삼았다”며 “이로 인해 협력업체와 하청업체 노동자, 현대중공업 노동자 모두가 희생자가 됐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공정거래위의 직권조사가 ‘언 발에 오줌 누기식’ 조치로 이어져선 안 된다”며 “현대중공업의 갑질의 온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정거래위는 반복된 다수의 신고가 접수될 경우 본부에서 직접 직권조사를 실시하는 방침으로 전환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지부 관계자는 “공정거래위 조사가 통보 없이 시작됐고 어떤 방식으로 언제까지 이루어지는지 알 수 없다”며 “수사가 제대로 진행될 지 우려가 된다”고 전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공정거래위원회에 현대중공업의 갑질횡포가 담긴 자료와 하청노동자 피해 원상회복을 촉구하는 노동자들의 서명을 전달한다고 밝혔다.

또한, 오는 4일 국회에서 '현대중공업 문제점 진단 및 대안 모색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