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배원 2천명 증원에 행정·기술직 공무원들, 우리는?
집배원 2천명 증원에 행정·기술직 공무원들, 우리는?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8.10.22 19:39
  • 수정 2018.11.06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 "우정사업본부의 노동차별 정책 반대"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
ⓒ 김란영 기자 rykim@laborplus.co.kr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우체국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이 모여 “행정·기술직 공무원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우정사업본부의 노동차별 정책을 반대한다”고 외쳤다. 이들은 같은 날 오전 우정사업본부 노·사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이하 추진단)’이 집배원 장시간 노동 해소를 위해 2020년까지 집배원 2천명 증원을 권고한데 대해 “집배원의 노동조건이 개선될 수 있어 환영하지만 착잡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날 모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은 “지난 2014년부터 2017년 4월까지 사망한 우정사업본부 직원들 가운데 46명이 집배원이었지만 37명은 행정·기술직이었다. 직군 구분 없이 사고 비율이 높은데 추진단이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집배원에 대해서만 권고안을 내놨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배달 물량이 느는 만큼 접수 물량도 는다”며 “비대면 마케팅, 알뜰폰 판매, 우체국 보험 등 행정·기술직 공무원이 담당하는 업무가 늘었는데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물량이 줄었다는 명분으로 구조조정을 일삼아 업무량과 인원배치가 거꾸로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 된다”고 입을 모았다.

우정사업본부의 소요인력산출기준 개선 또는 폐지에 대한 목소리도 높았다. 이 소요인력산출기준에 따르면 행정·기술직 공무원 1명이 등기우편물을 1분마다 2통을 접수하고 국제특급우편(EMS)은 4분마다 1개씩 접수해야만 ‘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전년도 업무량에 따라 소요 인력을 산출해 매년 그에 맞게 인력을 투입하는 식이다. 예를 들어, 소요인력산출기준에 따라 소포 업무에 필요한 인원이 3.8명이면 3명이 해당 부서에 배치된다. 그러나 현업의 실정을 반영하지 못하는 기계적 산출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게다가 이번 집배원 증원은 기존 소요인력산출과 무관하게 추진돼 같은 곳에서 일하는 행정·기술직 공무원들의 공분을 사기에도 충분하다는 것.

전민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우정사업본부) 공무원노동조합 교섭정책 실장은 “‘우정사업본부’라는 새가 잘 날기 위해선 집배원과 행정·기술직 양 날개가 필요하다”며 “특정 직군의 노동조건 개선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정사업이 적정한 요금으로 국민에게 기본적인 우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특별회계로 운영되더라도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국 우체국에 행정·기술직 공무원 노동자들의 인력난 해소를 요구하는 현수막을 걸고 우정사업본부장 임기 중간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목소리를 키워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