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도 인권은 존재한다!”
“비정규직도 인권은 존재한다!”
  • 강은영 기자
  • 승인 2018.10.24 15:19
  • 수정 2018.10.2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제철 비정규직, 국가인권위 차별시정 촉구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는 국가인권위에 ‘차별시정’을 진정한 지 1년 6개월이 지났음에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현대제철 당진공장과 순천공장 비정규직 1천여 명이 24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지회는 지난 2017년 4월 사업장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차별해소를 위해 조합원 1,7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그 해 11월에는 국가인권위 사무총장과 면담까지 진행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현재 현대제철 당진·인천·포항·순천공장에는 정규직 노동자 8천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사내하청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 수는 1만 3천여 명으로 정규직 대비 비정규직이 1.5배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정규직과 동일한 노동을 하고 있음에도 명절 귀향, 체력단련 등의 복리후생과 주차시설, 사내시설 이용 등에 있어서 정규직 노동자에 비해 심각한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자녀교육, 의료지원 등의 복리후생은 꿈도 꿀 수 없는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홍승완 충남지부 현대제철 비정규직 지회장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비정규직의 손을 거치지 않으면 제품이 나올 수도 없는데 임금은 정규직의 절반도 안 되고 복리후생도 없다”면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음에도 2년 가까이 차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국가인권위 앞에서 결사투쟁을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병용 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 비정규직 지회장은 “국가인권위가 차별 시정 권고안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자본의 눈치를 본다면 존재 가치가 없다고 결론 내릴 수밖에 없다”며 “오는 11월 1일 국가인권위 차별소위에서 제대로 된 권고 결정이 내려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결의대회를 진행한 24일 오후 5시 30분 지회 대표자들은 국가인권위 사무총장과 면담을 앞두고 있다. 이들은 “면담을 통해 비정규직 차별 문제에 대한 설움을 확고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성실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문제 해결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이 날 금속노조는 오후 4시부터 국회 앞에서 ‘재벌적폐청산! 노동법전면개정! 11월 총파업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