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300명 집단해고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300명 집단해고
  • 박완순 기자
  • 승인 2019.02.28 13:55
  • 수정 2019.03.01 00:47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우편지부,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 준수하라"
이중원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 지부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이중원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 지부장이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안전화 반납하라

○○ 씨는 내일이 되면 ○○우편집중국 우정실무원이 아니다. 그는 어제와 똑같이 우편과 택배를 분류했다. 그리고 안전화를 반납하라는 말을 들었다. 그제야 실감이 났다. 그는 오늘(28일) 부로 해고된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우정실무원 300명 중 한 명이었다. 문재인 정부는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가이드라인을 단계별로 제시했다. 공공기관의 비정규직이었던 그는 해고를 당하면서 우정실무원으로 채용 된 후 매일 새벽 다섯시부터 출근 준비를 했던, 매일 국민들에게 우편과 택배를 전달하기 위해 분류 작업을 했던 자신의 모습을 떠올렸다. 상시지속적 업무였다. 자신의 해고에 의아함을 느꼈고 일이 끝나자마자 오늘 기자회견을 위해 광화문 우체국 앞으로 왔다.

비정규직 해고 후 새로운 채용 공고

백철웅 고양우편집중국 지회장은 “고양우편집중국 비정규 우정실무원 30명이 해고 통지서를 받았다”며 “그런데 희한한 것은 3월4일부터 15명을 고용하고 오늘이 면접날이다”라고 말했다. 해고로 인해 생긴 빈 자리를 다시 채용 공고를 내고 다른 사람으로 채워 넣는 지금의 과정이 이해가 안 간다는 입장이다. 또 백철웅 지회장은 “그분들도 3개월, 4개월 후 해고통지서를 받을 확률이 상당히 높다”며 이러한 일이 반복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우정사업본부 재정 적자 왜 비정규직이 감당해야 하나

이중원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 지부장은 “단기계약 우정실무원들은 제가 지나가면 저를 쳐다보고 어느 분은 전화번호를 준다”며 “행여나 저에게 기대서 일말의 희망을 찾기 위해서”라고 말문을 뗐다.

이어서 이중원 지부장은 “우정사업본부의 정리해고 사유는 적자 재정인데 이 책임을 왜 최저임금 수준을 받는 비정규 우정실무원이 져야 하냐”고 반문했다. 우정사업본부는 2010년과 2015년 경영 위기를 이유로 1,000명 이상 해고했다. 이중원 지부장은 “3번 째 비슷한 일 앞에서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약속이 없던 일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 제지 당하고 있다.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 제지 당하고 있다.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300명 집단해고 책임자가 나와라

기자회견이 끝나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은 항의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광화문 우체국 안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광화문 우체국 관계자에게 제지를 당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안내데스크 앞에 앉아 책임지고 항의서한에 응답할 수 있는 사람이 나오라고 요구하며 농성을 진행했다.

20분 정도 지나 서울지방우정청 사업지원국 인력계획과장이 안내 데스크 앞으로 모습을 보였다. 잠시 실랑이도 있었지만 전국우편지부 조합원들과 대화를 진행했다. 대화는 쉽지 않았다.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수준이었다.

결국, 다음 주 화요일(내달 5일)에 우정사업본부와 전국우편지부의 노사간담회를 진행하는 것을 약속받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농성을 해제했다. 항의서한은 서울지방우정청 인력계획과장을 통해 경영진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항의서한에 담긴 요구사항은 ▲우편공공성 강화, 구조조정 중단 ▲정규직전환 무력화하는 3개월 단기계약 폐기 ▲우편사업 재정적자 책임전가 중단 ▲비정규직노동자 집단해고 즉각 중단, 비정규직 정규직전환 정부 가이드라인 준수 등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