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특권층 자녀 입시부정 의혹’ 나경원 대표 등 고발
전교조, ‘특권층 자녀 입시부정 의혹’ 나경원 대표 등 고발
  • 김란영 기자
  • 승인 2019.10.24 15:36
  • 수정 2019.10.2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권층 '카르텔'에 국민은 큰 상실과 분노" 검찰에 철저 수사 촉구
전교조가 2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교조가 2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위원장 권정오, 이하 전교조)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재호 동아일보 사장,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을 제기하며 이들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전교조는 2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나 원내대표의 아들은 고등학교 시절 연구논문 제1저자 등재 등의 특혜를 받고, 딸은 대학 입학 과정과 입학 후 성적 정정 등의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나 대표 역시 한 정당의 원내대표로서 떳떳해질 수 있는 길이므로 검증을 거부하지 않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김재호 사장에 대해선 “2014년 서울 하나고 편입 당시 김 사장 딸의 면접 점수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상향됐다”며 “교육청이 감사를 벌인 뒤 면접 점수가 15건이나 잘못 입력됐다며 교감과 교장 등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고 검찰에 고발했으나, 검찰은 강제수사를 일체 진행하지 않고 ‘면접 기준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학교 측의 해명을 그대로 수용했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당시 하나학원 이사장이었던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 회장도 함께 고발했다.

전교조는 “검찰은 하나고가 2011년부터 3년에 걸쳐 90여 명의 학생들의 입학시험을 조작한 것이 드러났지만 모조리 불기소 처분한 바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교조는 "학교 측이 시인한 점수 조작 비리조차 모조리 무혐의 처분했으니 ‘부실수사’라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당시 학교 측의 자료 제출 거부로 수사조차 하지 않았던 2014년~2015년 입학전형에 대해서도 전면조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특권층의 ‘카르텔’에 국민은 큰 상실과 분노를 느낀다”며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한편, 동아일보측은 "'동아일보 사장 딸의 자사고 입학 과정'과 관련한 의혹은 명백한 허위사실로 2016년 검찰에서 무혐의 불기소 처분을 내렸고, 서울고검이 항소 기각한 사안"이라며 "전교조가 근거 없이 무리하게 주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