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재매각되는 JT저축은행, “졸속 매각, 노조 무시”
5년 만에 재매각되는 JT저축은행, “졸속 매각, 노조 무시”
  • 임동우 기자
  • 승인 2020.08.10 15:35
  • 수정 2020.08.10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년 만에 매각 이익 약 3배…사내 전체 비정규직 비중은 30% 이상
사무금융노조·연맹, 졸속·밀실매각 반대 및 고용안정 촉구
10일 오후 2시 금융위원회 앞에서 열린 졸속매각 규탄 기자회견. ⓒ참여와혁신 임동우 기자 dwlim@laborplus.co.kr
10일 오후 2시 금융위원회 앞에서 열린 졸속매각 규탄 기자회견.
ⓒ참여와혁신 임동우 기자 dwlim@laborplus.co.kr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연맹(위원장 이재진, 이하 노조·연맹)이 10일 JT저축은행의 졸속매각 규탄과 고용안정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JT저축은행 매각 인허가 결정 권한을 가진 금융위원회 앞에서 진행됐다.

문제는 지난 6월 24일 일본계 금융회사인 J트러스트가 2015년 SC저축은행 인수 5년 만에 매각 의사를 밝히면서 촉발됐다. 노조·연맹은 J트러스트가 3배 가까운 매각차익을 남길 것임에도 매각을 결정하는 원인이 해외자금 유출에 기인한다고 보고, 이에 따른 노동자들의 고용보장 등에 우려하고 있다.

지난 8월 초, JT저축은행은 JT저축은행지회(지회장 이진한)가 요구한 고용안정협약 체결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지회에 따르면 기존 저축은행의 비정규직 비중이 10% 내외인 점에 비해 JT저축은행의 경우 30% 이상이다. 과장, 부장급도 비정규직인 경우도 있다고 밝혔다.

이재진 사무금융노조·연맹 위원장은 “시장 논리에 의하면 사고 파는 행위는 당사자의 권한이나 금융업종은 예외다. 금융위원회로부터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받아야 하고 승인 또한 금융위원회가 한다. 해외자본 먹튀를 방지하기 위해 실질적인 심사가 엄격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제도 개선을 통해 고용안정성 항목 추가, 대주주요건 강화 등을 고려해야 한다. 졸속매각 등을 저지하고 노동자 고용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진한 JT저축은행지회장은 “(사측에서) 여태 매수자가 안 나타나고 있다는 얘기만 듣고, 매각 관련 나머지 얘기는 언론에서 듣고 있다. 숏리스트 확정, 실사가 진행된다고 하는데 노동조합은 어딘지 모른다”며 “고용안정협약 체결을 촉구하고, 숏리스트 중 대부업체나 구조조정 전문 사모펀드가 들어오면 반대할 것이다. 회사의 밀실매각 철저히 분쟁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