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노조도 노조’ ‘이마트 선물리스트’··· 안경덕 후보 노동계 우려
‘유령노조도 노조’ ‘이마트 선물리스트’··· 안경덕 후보 노동계 우려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1.05.04 18:07
  • 수정 2021.05.04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열려
금속노조 “삼성 반노조 불법 행위에 동참한 관료··· 임명 반대”
마트노조 “이마트 선물리스트 사실관계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선 임명 반대”
ⓒ 금속노조
4일 오전 9시 금속노조가 국회 앞에서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임명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 금속노조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위한 인사청문회가 4일 열린 가운데 노동계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날 오전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위원장 김호규, 이하 금속노조)은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경덕 후보자는 과거 삼성에버랜드의 어용노조가 문제가 없다는 발언을 통해 노동법을 지킬 장관으로서 자질과 시각에 중대한 문제를 드러냈다”며 “안경덕 후보자의 고용노동부 장관 임명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삼성에버랜드는 복수노조 제도 시행을 한 달여 앞둔 2011년 6월 23일 교섭창구 단일화 조항을 악용해 금속노조 경기지부 삼성지회의 활동을 막기 위해 어용노조를 만든 것(노동조합법 위반)으로 드러났다. 

안경덕 후보자는 그해 중부고용노동청장으로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홍영표 당시 민주통합당 의원이 회사에서 만든 노조가 유령노조인지 보고하라고 요구하자 서면으로 “(해당 노조가) 노조원 간 정기모임 등을 갖고 있는 등 노동조합 활동을 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답한 바 있다.

김용화 금속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적폐 청산을 이야기하며 명확하게 노동존중을 자신들의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런 공약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반노조 불법 행위에 동참한 관료를 노동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을 19만 금속노조 조합원은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사자인 금속노조 삼성지회 조장희 부지회장은 “(2011년 국정감사 때) 결과적으로 안경덕 후보자는 삼성 에버랜드 어용노조가 노조로서 활동하고 있다는 답변을 내놨다. 그런 노동부 관료들과 삼성의 부정한 유착 관계로 인해서 지난 10년 동안 삼성지회의 합법적인 교섭권이 박탈당했다”며 “지난 10년은 말할 수 없는 고통의 과정이었다. 진정 노동자를 위하는 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된다면 즉각 삼성지회에 사과하고 후보자 자격을 내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안경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삼성에버랜드 노조 와해 사건 피해자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 당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로 인해 피해 입으신 분들에 대해 저도 상당히 유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경덕 후보자가 중부고용노동청장 시절이던 2011년 법원 판결로 드러난 에버랜드 노조와해 시도를 미리 파악하고 감시했어야 했다는 질의에 대해서는 “초기 단계에서 조사를 하면서 증거 확보라든지 어려운 점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안경덕 후보자의 해명에 대해 금속노조는 “피해 당사자인 금속노조 삼성지회 조합원에 대한 사과도 아니며,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유감이라는 말로 둘러대는 유체이탈 화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신세계그룹 계열사 이마트 노동자들도 철저한 인사검증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위원장 정민정, 이하 마트노조)은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안경덕 후보자는 이마트 선물리스트 포함에 대해 책임 있게 답변하라”고 밝혔다. 

지난 4월 안경덕 후보자는 이마트 명절 선물 리스트에 포함돼 논란을 빚었다. 안경덕 후보자는 ‘선물을 받은 적이 없다’고 했지만 이마트 자료에 의하면 2011년 명절 선물 제공 리스트에 후보자 이름이 명시돼 있다. 

마트노조는 “2011~2012년은 무노조 경영을 꿈꾸던 삼성, 이마트가 당시 복수노조법 시행으로 노조설립이 예상되자 노조설립을 막기 위해 노동부, 경찰, 시·구청 등 외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노조설립 등과 관련한 정보를 빠르게 취득할 것을 지시했던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시 이마트노동조합 설립을 준비하던 간부들이 인천지역에 있었고 간부들에 대한 미행과 감시를 했다”며 “이마트 입장에서는 인천중부지방노동지청의 협조가 필요했을 것이고 그 당시 인천중부지방노동지청장이 현 장관 후보자”라고 우려했다.

한편 안경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이마트로부터 선물을 받았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서, 받은 사실이 없다고 소명했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이후 재질문은 없었다. 

마트노조는 “후보자 본인은 부인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사실관계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는 상태에서 장관 임명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