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7.3 전국노동자대회’ 선포
민주노총 ‘7.3 전국노동자대회’ 선포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06.08 11:49
  • 수정 2021.06.08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저임금, 산재사망 등 11월 총파업 전 시급한 과제 요구하고 해결할 것”
조합원 1만 명 이상 참여 목표… “백신 접종·PCR 검사 등 코로나19 예방에 최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투쟁선포 민주노총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노동과세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투쟁선포 민주노총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노동과세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양경수, 이하 민주노총)이 오는 7월 3일 조합원 1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투쟁 선포 민주노총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은 ‘이대로 죽을 수 없다’는 절박한 마음으로 우리의 현실과 목소리를 내기 위해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모아 대규모 투쟁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7.3 전국노동자대회는 민주노총이 11월 총파업으로 향해 가는 ‘여정’ 중 하나로 풀이된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3월 대의원대회에서 일자리 문제 해결과 노동개혁 과제 전면 실현을 위한 11월 총파업 투쟁을 선포한 바 있는데, 11월 총파업에 들어가기 전 7.3 전국노동자대회를 통해 시급한 의제를 요구하고 해결하겠다는 게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7.3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연일 계속되는 산재사망·중대재해 △코로나19 이후 더욱 심화되는 구조조정 △비정규직 차별 △가구생계비에 턱없이 모자라는 최저임금 △지지부진한 모든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 등 5개 의제를 내세우고 정부에 해결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산재사망, 중대재해 근본대책 마련을 위한 노정교섭에 즉각 임하라’ ‘비정규직 철폐하고 차별을 시정하라’ ‘재난시기 모든 해고를 금지하라’ ‘가구생계를 책임질 수 있도록 최저임금을 대폭 인상하라’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노동기본권 보장을 위한 노동법을 개정하라’ 5개 의제가 담긴 구호를 외치며 해결을 촉구했다.

집회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민주노총은 7.3 전국노동자대회 규모를 1만 명 이상으로 보고 있다. 백신 접종자 중심으로 대회를 꾸리되, 백신 미접종자는 유전자증폭(PCR) 검사 및 결과 확인 등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노동자들에게만 과도하게 적용되는 방역지침을 핑계삼지 말고 안전한 대회를 통해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정부당국의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