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행 KTX’ 청원 20만 돌파...철도노조 “청와대가 답할 차례”
‘수서행 KTX’ 청원 20만 돌파...철도노조 “청와대가 답할 차례”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1.09.16 17:42
  • 수정 2021.09.16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노조 “국민 편인 증진, 지역 차별 해소 원하는 국민 공감대 확인”
박인호 위원장은 “20대 대선에서 고속철도통합 사회적 의제로 만들 것”
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KTX 전라선 운행을 요구한 철도노조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16일 오후 20만 명을 돌파했다. 청원 마감일인 17일을 하루 앞둔 때다. 국민청원 운영 규정에 따라 철도노조가 답변을 요구한 ‘전라선 KTX 투입’과 KTX-SRT로 나뉜 ‘고속철도 통합’에 관해서 청와대나 관계부처(국토교통부)가 직접 답변을 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철도 경쟁체제와 민영화 반대’를 공약했지만, 임기를 7개월여 앞둔 현재도 공약 이행은 요원하다.

철도노조는 국민청원 20만 명 돌파를 계기로 내년 열릴 20대 대통령선거 후보들에게 KTX-SRT 철도 통합에 관한 입장을 물을 계획이다. 또 새 정부 출범과 동시에 본격적인 철도 통합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철도노조는 입장문을 통해서 “하루라도 빨리 수서행 KTX를 운행해 지역 차별 없이 누구나 보편적 철도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해달라는 국민의 뜻을 분명히 확인했다”며 ”‘고속철도 통합’과 ‘수서행 KTX운행’에 이제 청와대가 대답할 차례”라고 강조했다.

고속철도인 ‘KTX와 SRT의 통합’을 주장하는 철도노조는 SRT 전라선 투입을 “국토부의 철도 민영화의 전 단계”라며 반대하고 있다. SRT 운행을 확장한 뒤 운영사인 SR을 민간에 매각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박인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제 청와대와 국토부가 수서행 KTX 운행과 고속철도 통합에 관한 답변을 줘야 한다”며 “설혹 긍정적인 답변이 나오지 않더라도 민심을 확인한 만큼, 20대 대선 과정에서 고속철도 통합을 사회적 의제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박인호 위원장은 “온 시민들이 고속철도 경쟁체제의 폐해를 알고, 고속철도 통합에 대해 마음을 전해준 것에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청원 운동이 쉽지 않았는데 함께 해준 철도노조 조합원들, 민주노총 동지, 시민사회단체 성원, 진보정당 당원 등에게 큰 도움을 받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SRT 전라선 투입 이행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전라선에 투입할 예정인 SRT 차량은 현재 수리 중이다. 철도노조는 차량 수리가 끝나는 10월 말 이후 국토부가 본격적인 SRT 전라선 운행을 강행할 것으로 본다.

현재 전북 익산역과 전남 여수역을 잇는 전라선을 수서역까지 연장하면, 양 지역을 오가는 시민들이 환승 없이 편하게 고속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KTX가 아닌 SRT 전라선 고속철도 운행은 지역 차별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전라선 주민만 수서역으로 직행할 수 있는 SRT와 달리, KTX를 수서역에 투입하면 창원·진주·마산 등 경전선이 다니는 지역의 주민까지 환승 없이 수서역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밖에도 철도노조를 비롯한 여러 시민단체와 전문가는 ▲좌석 수 확보 ▲고속철도 요금 인하 ▲철도망 점검·신설 및 인력 추가에 따른 비용 절감 등에서도 KTX가 SRT보다 유리하다며 국토부의 SRT 운행을 비판하고 있다.

철도노조는 국토부가 공식적으로 SRT 전라선 운행 일정을 밝히면 바로 투쟁에 돌입할 계획이다. 지난달 18일에는 확대 쟁의 대책위원회를 열고 즉각 파업을 실행할 수 있는 비상체제로 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