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조종사들이 파업 계획을 철회한 이유
아시아나 조종사들이 파업 계획을 철회한 이유
  • 김광수 기자
  • 승인 2023.07.21 14:41
  • 수정 2023.07.21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파업 예고했던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
회사안(2.5% 임금인상)에 잠정 합의
최도성 위원장 “채권단으로부터 회사가 자금 운용에 관해 압박받아 합의”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기자회견장에서 준법투쟁 시작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참여와혁신 김광수 기자 <a data-cke-saved-href="mailto:kskim@laborplus.co.kr" href="mailto:kskim@laborplus.co.kr">kskim@laborplus.co.kr</a><br>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 지난 6월 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기자회견장에서 준법투쟁 시작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참여와혁신 김광수 기자 kskim@laborplus.co.kr

파업을 예고했던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들이 아시아나항공과 2022년도 임금 교섭에 잠정 합의했다.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위원장 최도성, 이하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은 지난 18일 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열린 임금 교섭에서 기본급과 비행수당 각각 2.5% 인상에 잠정 합의했다.

지난 20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잠정 합의안에 대한 설명회를 진행한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는 다음 주 월요일부터 5일간 조합원에게 잠정 합의안에 대한 추가 설명회를 연다.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는 설명회 이후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최종 합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잠정 합의안에는 중·소형기 조종사들에게 추가수당을 더 주는 것과 안전장려금(기본급의 50%) 지급, 기타 부가적 복지 혜택 확대 등의 내용도 담겼다. 대형기 조종사들에게 유리하게 설정돼 있다는 지적을 받았던 추가수당은 중·소형기 조종사들에게 불리하지 않도록 그 지급기준이 변경된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는 ‘2022년도 임금 10% 인상’을 주장하며 지난달 7일부터 안전 수칙과 출퇴근 시간을 철저하게 지키는 방식으로 준법투쟁을 시작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2022년 임금 2.5% 인상안’을 고수해 온 바 있다.

이에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는 지난 14일부터 투쟁의 강도를 올려 항공기 운항 시 연료를 최대한 많이 사용해 사측의 경제적 타격을 주는 방식으로 투쟁 방식을 변경했다. 그래도 사측의 입장 변화가 없으면 오는 24일 파업에 나서겠다고 예고하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는 지난달 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10%의 임금인상을 주장하는 이유에 대해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경영정상화를 위해 유급·무급 휴직, 임금 삭감 등을 조종사들이 감내해 왔다. 팬데믹이 끝났고, 2022년 아시아나항공의 영업이익도 창사 이래 최대실적을 기록한 만큼 그동안의 희생에 대해 보상해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는 지난 18일 회사안(2022년 임금 2.5% 인상)으로 잠정 합의했다. 최도성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조 위원장은 “회사로서도 2.5% 이상 인상해 주기가 힘든 상황이라는 데 공감했기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종사들이 쟁의를 선언한 이후로 회사가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으로부터 자금 운용에 관한 압박을 심하게 받았다고 들었다. 회사로서도 임금 인상을 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 부딪혔음을 인지하고, 파업을 취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도성 위원장은 “일부 언론에서 나온 ‘조합원의 참여가 저조했다‘ ‘국민 이동권을 볼모 잡았다는 비판을 들을까 봐 한발 물러섰다‘ ‘대한항공과의 합병을 위해서 파업을 철회했다’ 등의 보도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회사 상황을 고려해 한발 물러났음에도 조합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늦은 밤, 날치기로 합의했다는 비판도 받는다“며 “조합원들에게 현재 상황을 잘 설명하고, 설명회의 진행 상황을 체크하며 잠정 합의안에 대한 투표 계획을 세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노사 간 잠정 합의를 이룬 것을 환영“한다며 “합의를 이룬 만큼 상생하는 노사 관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