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안전 노동자들, “경영 정상화 안 되면 마지막은 총파업”
한국금융안전 노동자들, “경영 정상화 안 되면 마지막은 총파업”
  • 박완순 기자
  • 승인 2023.07.25 18:12
  • 수정 2023.07.25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표이사 1년째 공백···주주은행 대표 선임해야
직원들 고통분담 각오, 조속한 경영 정상화 바라
24일 오전 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지부가 국회 앞에서 ‘대표이사 공백 1년, 한국금융안전의 정상화를 촉구한다’ 기자회견을 열었다. ⓒ 참여와혁신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한국금융안전 노동자들이 경영 정상화와 주주은행의 조속한 대표이사 선임을 촉구했다.

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지부(위원장 이동훈)가 24일 오전 국회 앞에서 ‘대표이사 공백 1년, 한국금융안전의 정상화를 촉구한다’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상급단체인 금융노조, 금융노조 지부, 금융정의연대, 참여연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이 함께했다.

한국금융안전지부는 한국금융안전이 지난 30여 년 동안 현금수송업계를 선도해왔으나 2014년 지배구조 변동 시 김석이 지분을 취득한 후 회사 경영이 흔들리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9년에 김석이 대표이사로 취임하고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해 1,000여 명 직원들이 임금체불 직전에 내몰렸다고 지적했다.

이후 2022년 7월 김석 대표이사의 연임은 주주은행(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등이 지분 60% 차지)의 반대로 실패했다. 그러나 주주은행들이 후임 대표이사를 선임하지 않아 공석인 상태로, 김석이 권한을 대신 행사 중이다. 이 과정에서 사측이 노사 교섭에도 제대로 임하지 않고 있다는 게 한국금융안전지부의 주장이다.

이날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대표이사 공백에 1년이 지났는데도 선임이 안 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여전히 한국금융안전에 정치권 입김이 작용 중인지 의문”이라며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본인과 친분을 주장하는 김석과의 관계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금융감독원도 감독권이 없다는 주장만 반복하지 말고 금융 안전성을 위협하는 김석의 배임행위 등을 조사해야 한다”며 “한국금융안전 지분 60%를 보유한 주주은행들은 최저입찰제를 고집해 한국금융안전을 폐업 위기로 내몰지 말고 상생을 고민해야 하고, 주주권을 빨리 행사해 한국금융안전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훈 한국금융안전지부 위원장은 “최근 사측과 협상테이블에서 사측이 지난 5월 결산 결과 소폭 흑자를 냈다고 자화자찬했다. 파악해보니 회사를 그만두는 직원이 늘어 인건비가 절감된 결과”라며 “한국금융안전은 공공성 확보를 위해 설립됐지만 공공성은 이미 떨어지고 회사 경영시스템이 무너진 지 오래됐다”고 비판했다.

또한 “김석이 권한 대행을 이어가면 한국금융안전은 개인이 독점하는 회사가 될 것”이라며 “정치권과 주주은행에 회사 정상화에 도움을 요청한다. 회사가 정상화된다면 직원들이 고통분담을 할 각오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총파업 한 가지 뿐”이라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주영·이수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도 참석해 한국금융안전의 경영상황이 악화되고 직원들이 임금과 복지 수준이 저하하는 데 있어 주주은행들이 대표이사를 조속히 선임하고 회사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결단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기자회견에 함께 참여한 금융정의연대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에서도 은행 간 현금수송이라는 공공성을 책임지는 기관의 경영이 악화되고 노동자의 처우가 나빠지면, 금융 공공성 역시 훼손돼 금융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주주은행과 정치권에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