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부산 이전 설득 부족”···정무위 국감서 비판
“산업은행, 부산 이전 설득 부족”···정무위 국감서 비판
  • 박완순 기자
  • 승인 2023.10.25 19:16
  • 수정 2023.10.25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국회 정무위 국감, 야당 의원들 산은 부산 이전 공론화 과정 부재 지적
산업은행노조, “국가균형발전기금 신설, 산은 지역본부 역할 강화가 대안”
지난 24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 출석한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국회방송 유튜브 갈무리)

24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산업은행 부산 이전 관련 직원 설득과 공론화 과정이 제대로 안 이뤄졌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예금보험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신용보증기금, 서민금융진흥원 등이 피감기관 대상이었다.

박재호 민주당 의원은 “노동조합을 설득하고, 부산 이전에 관한 토론회를 열고, 법 개정 전 국회를 설득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과정이 보이지 않는다”고 짚었다.

박성준 민주당 의원도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 4월 부산상공회의소 주최 경제포럼에서 공청회를 10번, 20번 열더라도 합의를 도출하겠다 했지만 공청회는 열리지 않았고 노조와 대화도 없었다”며 “합의 도출을 위한 충분한 설득 과정이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한규 의원은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대한 직원들의 반대가 여전히 크다”며 “직원들은 지방 이전 필요성에 대해 반문하는데 산업은행은 이전 전제로 컨설팅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정부에서 결정된 사안으로 맞다, 틀리다를 결정하기에는 다소 어렵다는 점을 양해해달라”며 “직원들이 힘들어하고, 매일 집회를 하는 것을 알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금융노조 산업은행지부는 24일 국정감사 이후 성명을 통해 “명분 잃은 산업은행 부산이전”이라며 이전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산업은행지부는 국정감사에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산업은행 부산 이전은 균형발전 측면보다는 동남권 지역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든다는 정책 목표”라고 말한 점을 비판했다. 그동안 산업은행 경영진이 이전 근거로 삼은 국가균형발전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었다는 이유에서다.

나아가 산업은행지부는 “허울뿐인 산업은행 본점 이전이 아닌 국가균형발전기금 신설, 전국의 산업은행 지역본부 역할 강화를 제안한다”며 “특정 지역을 집중 지원하는 것은 국책은행의 역할이 아니”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