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건설노동자 고용 보장, 양회동 CCTV 유출 사건 수사 철저” 촉구
건설노조 “건설노동자 고용 보장, 양회동 CCTV 유출 사건 수사 철저” 촉구
  • 김광수 기자
  • 승인 2023.11.11 19:01
  • 수정 2023.11.11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노조, 11일 오후 경찰청 앞에서 전국노동자대회 사전 결의대회 열어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이 11일 오후 1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 건설노동자 생존권 사수 건설노조 확대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참여와혁신 김광수 기자 kskim@laborplus.co.kr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사전 결의대회를 열고 건설노동자의 고용 보장을 요구했다. 고 양회동 씨의 분신 순간을 촬영한 CCTV 영상이 유출된 사건에 대한 조속한 수사도 촉구했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위원장 장옥기, 이하 건설노조)이 11일 오후 2시에 열리는 민주노총 2023년 전국노동자대회에 앞서 오후 1시에 사전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전 결의대회는 양회동 씨의 CCTV 유출 사건의 수사가 지연되는 것에 대한 항의의 의미로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진행됐다. 사전 결의대회엔 건설노동자 3,000여 명이 참석했다.

결의대회에서 건설노조는 “올해 정부의 건설노조 탄압으로 건설노동자들은 아직도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가 노동조합을 탄압하자 건설사에서도 싼값에, 불법적이고 불안전한 작업을 시키기 위해 불법적인 것들을 거부하는 건설노조 조합원에 대한 고용 차별을 대놓고 하는 중”이라 지적했다.

건설노조는 양회동 씨 CCTV 유출 사건에 대한 조속한 수사도 촉구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5월 16일 양회동 씨가 분신하는 순간 함께 있던 조합원이 분신을 방조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독자 제공’으로 표기한 CCTV 사진을 함께 보도했다. 건설노조는 해당 CCTV 사진이 춘천지검 강릉지청의 CCTV라고 주장하며 보도한 기자 등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지난 5월 22일 고소한 바 있다.

CCTV 유출 사건을 대리하고 있는 여연심 변호사(법무법인 지향)는 “당시 검찰청의 CCTV 자료는 검찰과 경찰 두 군데에서만 갖고 있었다. 압수수색 1~2번이면 누가 조선일보에 CCTV를 제공했는지 금방 알 수 있다”며 “그런데 7개월 동안 아무런 조사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연심 변호사는 “검찰과 언론 고위층이 유착해 CCTV를 유출한 후 관련 수사를 뭉개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아마 저들은 우리가 이 사건을 잊어버리기만 바라고 있을 것”이라며 “하지만 저는 절대 잊지 않겠다. 불기소하면 이의 신청·항고·상고 등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옥기 위원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전태일 열사가 간 지 53년이 됐다. 양회동 열사가 간 지도 어느덧 7개월이다. 열사들이 염원했던 세상을 만들어 나가자. 반드시 윤석열 정권을 퇴진시키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