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의 10년을 위해”···선원노련, ‘노사정 대타협’ 이행 강조
“해운의 10년을 위해”···선원노련, ‘노사정 대타협’ 이행 강조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4.02.23 15:20
  • 수정 2024.02.2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23일 ‘2024년도 정기전국대의원대회’ 개최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이 23일 부산 부산진구 롯데호텔에서 ‘2024년도 정기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 참여와혁신 백승윤 기자 sybaik@laborplus.co.kr

해운 노·사·정이 선원 인력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재차 다짐했다.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박성용, 이하 선원노련)은 23일 부산 부산진구 롯데호텔에서 ‘2024년도 정기전국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박성용 선원노련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2008년 이후 15년 만에 해운의 10년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노사정 대타협을 완수했다”며 외항 상선 인력난 타개를 위해 지난해 11월 6일 채택한 노사 합의와 노사정 공동선언을 성과로 꼽았다.

당시 해운 노사정은 △승선 기간 단축과 유급휴가 일수 확대 △한국인 선원 의무승선제 도입 △선박 내 인터넷 이용 환경 개선 △역대 최대 규모의 선원 교육훈련기금(1,000억 원) 마련 등에 합의한 바 있다. 올해 중점 사업으로 박성용 위원장은 노사정 공동선언 이행을 비롯해, 태종대 선원위령탑 이전을 위한 대정부 정책 활동 강화, 투명한 외국인 혼승 기금 운영 등을 꼽았다.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선원의 날’ 행사를 적극 지원해 줄 것을 정부와 사용자단체에 당부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 선원법 개정으로 올해부터 국가 공식 기념일로 지정된 ‘선원의 날’은 매년 6월 셋째 주 금요일로 법제화됐다. 국제해사기구에서 정한 날짜는 6월 25일이지만, 우리나라에선 6.25전쟁일과 겹친다는 이유로 날짜를 변경했다.

서종수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사회적 대화를 통한 현안 해결을 강조했다. 서종수 상임부위원장은 “올해 2월 6일 노사정이 모여서 사회적 대화의 첫발을 뗐다. 한국노총은 공격적인 사회적 대화를 통해 지역을 넘어 국가 소멸로 치닫는 한국사회의 위기 속도를 조금이라도 늦추고 경제위기 속에서 노동자들이 일방적으로 희생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사노위에 내항 상선 선원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업종별 위원회 설치도 필요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한국노총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은 “최근 사회 전반의 고령화와 함께 국적 선원들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며 “정부는 지난해 마련한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과 노사정 공동선언을 내실 있고 속도감 있게 이행해 선원이 더 오래, 더 만족스럽게 근무하고 누구나 일하고 싶어 하는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 “친환경 선박, 전기추진선, 자율운항 선박 등 새로운 선박들도 계속 등장할 예정”이라며 “선원노련에서도 우리 선원들이 이러한 선박 첨단화 시대에 걸맞은 역량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힘써주기를 당부드린다”도 강조했다.

양창호 한국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노사 협력의 결실로써 지난해 11월에 노사 합의와 노사정 공동선언문을 공표했다. 앞으로도 전대미문의 모범적 노사 협력과 상생 발전을 토대로 우리나라 수출 물류 및 국가 공급망 유지에 갈등 공헌할 수 있도록 염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노사 합의서에 따라 일자리 혁신과 해운산업 발전을 위해서 노사가 한마음으로 인프라를 확대하고 장기 승선자에 대한 우대, 또 필수 인력 양성 확보를 위한 교육 훈련 등에도 심혈을 기울이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대의원들은 정기대대에서 해양수산부에 ‘선원국’ 설치를 촉구하는 특별결의문과 46차 국제운수노련(ITF) 총회에서 스티브 코튼 현 사무총장을 차기 사무총장으로 지명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그밖에도 △어선원 및 어선재해보상법 개정 촉구 △금어기 휴어기로 인한 실직어선원의 생계지원과 복지 대책을 촉구 △어선원 파별 철폐를 위한 선원법 개정 촉구 등에 대한 결의문들이 통과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