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징계, 다음 주로 연기
추미애 징계, 다음 주로 연기
  • 정우성 기자
  • 승인 2010.01.22 15:42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무위 열렸으나 논의는 못해…징계 수위는 낮아질 듯
민주당 소속 환노위 의원들은 징계 경감에 반대

▲ 지난 21일 오후 서울 명동 예술극장 앞에서 노동관계법 개정 관련한 '국민과의 대화' 거리투쟁에 나선 추미애 환노위 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봉재석 기자 jsbong@laborplus.co.kr
민주당이 추미애 환노위원장에 대한 징계를 다음 주로 연기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2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당무위원회 결과를 브리핑하며 “당헌개정안과 관련한 13개 쟁점사항을 토론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너무 지연되어 추미애 의원 징계의 건은 처리하지 못하고 다음 주에 당무위원회를 다시 열어서 처리하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현재 민주당 최고위는 당 윤리위원회가 추 위원장에 대해 ‘당원자격 정지 1년’이라는 중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징계수위가 과하다’는 의견을 당무위에 전달한 상태다.

이에 따라 이날 의결될 최종 징계는 당원 자격정지가 아닌 당직 직위해제나 경고로 경감될 것으로 알려졌었다. 추 위원장의 경우 민주당 내에서 당직을 맞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당직 직위해제가 정치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이러한 사정에도 이날 당무위원회가 징계안 의결을 연기한 까닭은 표면상으로 당헌 개정 토론이 길어졌기 때문이지만 추 위원장의 징계에 대한 당내 논란과 추 위원장 본인이 징계에 항의하며 명동에서 ‘장외농성’을 펼치고 있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당무위를 곤혹스럽게 했다는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번 노조법 개정과 관련해 당이 구체적인 당론을 가지고 있었느냐는 논란과 함께 당권 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추 위원장에 대한 정치적 징계란 주장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무위가 징계안을 밀어붙이기에는 정치적인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것이다.

또한 환노위 소속 민주당 의원인 김상희, 김재윤 의원과 당 노동특별위원장인 홍영표 의원 등은 추 위원장에 대한 징계가 윤리위 원안대로 통과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당무위를 압박하고 있는 점도 고려 사항이었을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참여와혁신>과의 통화에서 “추 위원장 징계 건은 ‘뜨거운 감자’가 돼버렸다”며 “당무위가 쉽게 결론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인 것은 분명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