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민영화 저지 투쟁 가속
우리금융 민영화 저지 투쟁 가속
  • 박종훈 기자
  • 승인 2012.05.07 10:43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오직 매각에만 혈안”
15일 대규모 집회 계획

우리금융지주 계열사 노동조합이 졸속 민영화 추진에 반발해 총파업도 불사하는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금융노조 경남은행지부(위원장 박재노), 금융노조 광주은행지부(위원장 이상채), 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위원장 임혁), 우리투자증권노조(위원장 이재진), 우리FIS노조(위원장 박상진), 우리아비바생명노조(위원장 박재완), 우리파이낸셜노조(위원장 김영훈) 등이 모인 우리금융지주 노동조합협의회(의장 임혁, 이하 우노협)은 7일 오전 서울 중구 우리은행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이 밝혔다.

우노협은 금융노조와 더불어 오는 15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총 진군대회를 열 계획이며 대 정부, 대 정치권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회에서 공론화 과정에 공백이 생긴 틈을 타 금융당국은 서둘러 민영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일괄매각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 역시 “외국계 자본에 금융지주를 통째로 넘길 때 폐해는 지난 론스타-외환은행 사태 등에서 너무나 뼈저리게 느꼈다”며 “공적자금 회수의 극대화나 단기 수익 증대 등에 천착할 게 아니라 금융 공공성 측면에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정권 말 오직 우리금융을 팔아치우는 것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비판했다. 이는 금융위 산하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이하 공자위)에서 논의됐던 부분을 지적한 것이다.

기존의 2차까지 매각 진행에서는 우리금융지주를 인수하든지, 합병하는 방식으로만 민영화가 가능했다. 그러나 공자위에서 최근 인수와 합병 방식을 병행할 수 있도록 수위를 낮췄다.

이는 매각금액이 정부(예보)소유 지분과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십수 조 원에 이르는 거액임을 감안할 때 적당한 인수자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정부가 여전히 우리금융지주의 최대주주로 남을 경우, 공자위의 의결을 거쳐 대주주 권한을 제한할 수 있다고 정한 것을 보면, 매각을 위해서 온갖 편의를 다 제공하겠다는 편법이라는 것이다.

과거 한빛은행과 평화은행, 하나로종금 그리고 경남은행과 광주은행 등 우리금융지주 전체에는 3차에 걸쳐 약 12조7천억 원의 공적자금이 지원된 바 있다. 지난해 12월 말을 기준으로 약 5조4천억 원(43%)이 주식매각, 예금보험 배당금 지급 등으로 상환됐다.

우노협은 국민주 방식, 우리사주 매입, 경쟁입찰 방식에 의한 블록세일 등을 통한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타당성을 논의할 수 있는 공개 토론의 장을 요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