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표심 잡기에 직접 나선 이해찬 대표
노동계 표심 잡기에 직접 나선 이해찬 대표
  • 강은영 기자
  • 승인 2020.03.10 17:24
  • 수정 2020.03.10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노총 직접 방문해 공동선대본 구성 등 합의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고위급 정책협의회 참석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운데). 오른쪽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왼쪽은 이동호 한국노총 사무총장. ⓒ 참여와혁신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고위급 정책협의회 참석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운데). 오른쪽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왼쪽은 이동호 한국노총 사무총장. ⓒ 참여와혁신 강은영 기자 eykang@laborplus.co.kr

한국사회 모든 이슈가 코로나19에 집중되고 있지만, 각 정당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총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표심 잡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노동계 한 축인 한국노총은 1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등장으로 취재진의 열기가 더욱 뜨거워졌다.

한국노총은 지난 2017년 대선을 일주일 앞두고 당시 문재인 후보와 정책연대를 맺으며 공식적인 지지를 표명해 문재인 정부 출범에 일조한 바 있다. 정책연대를 바탕으로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노총은 분기별 협의를 진행해왔다.

한국노총과 민주당의 긴밀한 관계는 지난 1월 말 김동명 집행부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잠시 주춤한 듯 보였다. 김동명 위원장은 “더 이상 노동이 민원이 대상이 돼선 안 된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정책연대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정책연대를 ‘파기’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당시 김동명 위원장의 발언은 노동정책 후퇴 우려 속에서 정부여당에 대한 경고 메시지였다는 평가다.

이번 총선에서 처음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서 민주당이 확보할 수 있는 비례의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최근 코로나19가 한국사회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정부에 대한 신뢰도 하락하고 있다.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가 불확실해지자 노동계 표심이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

지난 2월 11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한국노총을 방문한 데 이어 이해찬 당대표가 직접 한국노총에 방문한 것은 이러한 상황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의 이번 총선 방침도 눈여겨 볼만 하다. 지난 대선에서는 전 조합원 투표를 통해 지지를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2월 26~27일 진행한 온라인 대의원 투표를 통해 ▲노동정책 후퇴 저지와 반노동정책 무력화 ▲노동존중 정책협약 이행과 노동존중사회 실현의 교두보 마련 ▲4.15 총선 승리 실천단 구성·운영 등의 총선 방침을 세웠다. 공식적으로 특정 정당을 지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지는 않았다.

총선을 앞두고 한국노총 출신의 공천 상황을 살펴보면 한국노총이 특정 정당을 공식적으로 지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민주당에는 한정애 의원이 서울 강서병 지역구에, 김주영 전 위원장은 김포 갑에, 이수진 의료노련 위원장은 비례대표 공천에 도전한다. 미래통합당에는 임이자 의원이 상주·군위·의성·청송에, 김형동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부원장은 안동·예천에 출마하고, 최응식 주한미군한국인노조 위원장은 창원 성산구에서 경선을 치른다. 한국노총이 어느 한 곳을 지지한다고 해도 지역 민심에 따라 투표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번 민주당과 공동협약 내용을 살펴보면 한국노총의 총선 방침이 어느 정도 보인다. 한국노총과 민주당 공동으로 구성되는 노동존중 실천 국회의원단에는 한국노총 관계자와 민주당 관계자, 민주당 소속 21대 국회의원들이 함께한다. 또한, 제21대 총선 노동존중 실천 공동선거대책본부(이하 공동선대본)에서는 노동존중 후보를 선정하고 당선을 위한 제반 활동 등을 하겠다고 결정했다.

공동선대본은 ▲당·노총 공동약속 정책과제와 이행방안에 동의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후보 ▲국회 의정활동 또는 평소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는 활동 경력이 인정되는 후보 ▲노동존중 정책과제의 달성을 위해 제21대 국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후보 등을 기준으로 지지후보를 선정한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들을 중심으로 지지후보를 선정할 예정”이라면서 “공동선대본의 활동은 추후 협의를 통해 구체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민주당 후보들을 지지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노총 집행부가 민주당에 대한 지지를 보인 상황에서 노동계 표심을 공고히 하기 위한 민주당의 행보도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