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극복‧불평등 해소 위한 '탈탄소 그린뉴딜포럼' 발족
기후위기 극복‧불평등 해소 위한 '탈탄소 그린뉴딜포럼' 발족
  • 손광모 기자
  • 승인 2020.09.01 13:51
  • 수정 2020.09.0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녹색당‧미래당‧한국환경회의 공동 발족
​​​​​​​“기후위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는 제도적 발판을 마련할 것”
1일 오전 10시 50분 온라인으로 '탈탄소사회 그린뉴딜 포럼 출범 기자회견'이 진행됐다. 자료 = 정의당 유튜브 채널 캡쳐 

“우리는 이제 미래와의 연대를 시작할 것입니다. 노동자와 농어민, 청년 지역주민까지 모두 손잡을 것입니다. 성장의 환상에서 벗어나 생태계를 회복하고 지구의 온도를 낮추고 새로운 사회를 꿈꾸는 비전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탈탄소 그린뉴딜포럼 선언문의 일부

기후위기 극복과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권과 시민사회계가 힘을 합쳤다.

정의당‧녹색당‧미래당과 한국환경회의는 1일 오전 10시 50분 ‘기후위기 극복과 불평등 해소를 위한 탈탄소 그린뉴딜포럼’를 발족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본래 출범식과 함께 토론회 등 각종 행사가 예정돼 있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에 따라 온라인으로 축소 진행됐다.

탈탄소 그린뉴딜포럼은 총선을 앞둔 지난 4월 한국환경회의와 정의당‧녹색당의 정책협약 및 정의당‧녹색당‧미래당의 녹색의제 공동캠페인 활동이 단초가 돼 꾸려지게 됐다. 이후 정의당‧녹색당‧미래당과 한국환경회의는 7월 15일 ‘기후위기와 불평등 해소를 위한 그린뉴딜 기본 원칙 공동선언’을 함께 발표하기도 했다.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 본부장은 “오늘 출범하는 탈탄소 그린뉴딜포럼은 4월부터 3개 당과 한국환경회의가 함께 준비해온 모임이다. 이후 실무회의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며, 향후 청년단체, 노동계, 지역사회까지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미선 녹색당 운영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자본주의의 끝없는 성장과 경쟁이 초래한 전 인류의 위기를 기억하며 ‘함께 돌보며’라는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에 대한 고민을 다시 시작한다”면서, “기후위기로부터 자신들의 미래와 생존권을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청소년 청년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국회는 여야가 발의한 기후 비상사태 결의안을 서둘러 통과시키고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법안을 제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정의당은 탈탄소사회로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그린뉴딜정책 특별법을 발의했다. 그린뉴딜 특별법은 2050년 탈탄소 사회 실현 목표로 우리사회 사회경제적 불평등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한 정부차원의 정책방향을 규정하는 법”이라면서, “반드시 21대 국회에서 통과시켜서 기후위기를 극복해나갈 수 있는 제도적 발판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후 탈탄소 그린뉴딜포럼은 ‘탄소 순배출 제로’, ‘정의로운 전환’ 등 문제의식을 전국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서울과 지역 등지에서 월 1회 기후위기 문제에 대한 토론회 혹은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