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바람 유통업··· 노동자 안전망 절실”
“구조조정 바람 유통업··· 노동자 안전망 절실”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1.05.01 21:17
  • 수정 2021.05.01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1일 노동절 뭉친 유통서비스노동자들, 대정부 6대 요구안 발표
ⓒ 서비스연맹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강규혁, 이하 서비스연맹)이 1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코로나 위기,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촉구 및 유통노동자 대정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서비스연맹

코로나19 확산과 온라인 중심 사업 재편으로 인한 구조조정 위기에 직면한 마트·면세점 유통노동자들이 5월 1일 노동절을 맞아 대정부 요구안을 발표했다.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위원장 강규혁, 이하 서비스연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코로나 위기,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 촉구 및 유통노동자 대정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통노동자들은 코로나19 위기 이후 유통시장 사업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점을 우려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주요 유통업체의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18.4% 증가한 반면, 오프라인 매출은 3.6% 감소했다.

산업 변화에 따라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을 실감하고 있다. 마트노조는 “롯데마트는 지난해 12개 지점을 폐점했고, 이랜드는 5개 지점을 폐점하고 1개 지점을 매각했다. 홈플러스도 주요 지점들을 매각하고 있다”며 “대형마트의 고용인원도 지속해서 감소해 현장에서 노동강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면세점 노동자들도 일터를 속속 떠났다. 면세점 노동자는 지난해 1월 3만 4,968명에서 10월 2만 1,798명으로 9개월 만에 약 1만 3,000명이 줄었다. 백화점·면세점노조에 따르면 면세점 협력업체는 매장 인원 축소, 계약직 퇴사, 무급휴직, 도급 전환 등으로 전체 노동자의 약 40%가 일자리를 잃었다.

유통노동자들은 “고용 위협에 안전망이 절실하다”며 산업의 구조 변화로 위기에 몰린 노동자들을 정부가 보호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정부 6대 요구안을 발표한 서비스연맹은 “시장이 변동한다면 그 변동 추이에 따라 일하는 사람을 지켜야 할 책임은 명백히 정부에게 있다”며 “산업변화에 대한 고용안정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정부 6대 요구안은 ▲일자리위원회 산하 유통TF 구성해 고용안정 대책 마련 ▲유통산업발전법 전면 개정-온라인판매 확장에 대한 공정한 규제와 발전 지원 ▲지역마다 구성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노동자 참여 보장 ▲유통산업 야간노동 확대 실태 조사-산업안전 보건조치 강화 ▲면세사업자와 공항공사가 체결한 고용유지 약속 이행 강제-특별고용지원금 기간 연장 ▲유통시장의 변화에 따른 고용안정 방안 마련 등이다. 

서비스연맹 유통노동자들은 6대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해 올해 공동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 마트노조
마트노조와 홈플러스지부가 5월 1일 세계노동절 131주년을 맞아 서울 광화문 MBK 앞에서 마트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 마트노조

한편 이날 마트노동자들은 서울 곳곳에서 상징의식과 약식집회를 진행했다. 

홈플러스 노동자들은 서울 광화문 MBK 앞에서 홈플러스 140개 매장 이름이 적힌 상자를 쌓아 올렸다. 이들은 “일방적인 매장 폐점·매각을 진행하는 홈플러스 최대 주주인 MBK는 이제 그만 물러나라”고 외쳤다.  

롯데마트 노동자들은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앞에 모여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마트 노동자들은 서울 노원구 이마트트레이더스 월계점 앞에서 ‘인력은 줄이고, 나쁜 일자리는 늘리고 직원에게는 갑질하는 신세계 이마트 규탄! 세계노동절 기념 대회’를 열었다. 

마트노조는 지난달 20일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3사 노동자들이 뭉쳐 구조조정에 본격적인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