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백화점 노동자, 코로나 선제 검사해야”
“모든 백화점 노동자, 코로나 선제 검사해야”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1.07.13 17:20
  • 수정 2021.07.1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발 코로나 집단감염 멈추려면?
노조, 백화점 방문자 수 제한 등 방역 조치 강화 촉구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13일 오후 백화점면세점노조가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백화점발 코로나 사태는 예견된 사고였다”고 비판했다. ⓒ 참여와혁신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코로나19 ‘4차 대유행’ 속 수도권 주요 백화점에서 잇달아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가운데 백화점 판매서비스 노동자들은 “예견된 사고”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번 주말이라도 모든 매장 문을 닫고 전 직원이 코로나19 선제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위원장 하인주, 이하 백화점면세점노조)은 1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백화점발 코로나 사태는 예견된 사고였다”며 “노동조합은 지난해부터 허술한 방역조치에 대해 수없이 문제를 제기해왔으나, 백화점은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았고 정부도 안일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문제① 허술한 방역기준

노동자들은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백화점의 허술한 방역관리를 짚었다. 김소연 백화점면세점노조 부위원장은 “백화점은 고객 방문 대장을 작성하지도 않고, 여러 입구를 모두 개방하면서 입구마다 열체크조차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다”며 “특히 고객 마스크 착용에 대한 적극적인 안내와 제재도 없어서 매장 직원들은 수시로 마스크를 내리는 고객을 마주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백화점마다 방역기준도 제각각이었다. 백화점면세점노조는 “확진자가 다녀가면 소독 구역이 해당 매장인지, 해당 층인지 기준이 없었다. 코로나 검사 대상도, 매장 폐쇄 기준도 백화점마다 달랐다”고 말했다. 

구미나 백화점면세점노조 조직국장은 “백화점은 여전히 확진자가 방문하거나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아도 쉬쉬하고 무분별한 연장 영업을 통해 매출 올리기에 급급하다”며 “그나마 대응을 좀 한다 싶으면 해당 매장만 폐쇄하는 정도다. 대부분은 밤사이 방역을 진행했으니 걱정하지 말고 근무하라며 정상영업을 한다”고 이야기했다. 

정보 공개의 불투명성 문제도 나왔다. 구미나 조직국장은 “확진자가 발생해도 백화점은 특히 수천 명의 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 알리지 않는다. 소문으로 알음알음 알게 된 내용으로 추측할 뿐”이라며 “직원들은 온라인 기사나 언론에 노출된 정보로 확진자의 정보를 아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했다. 

문제② 노동자 안전은? 떠넘기기

노동자들의 안전은 협력업체나 개인의 몫으로 떠넘겨졌다. 백화점 판매서비스 노동자들이 일하고 관리·감독받는 공간은 백화점이다. 하지만 이들은 로레알코리아, 샤넬코리아 등 협력(입점)업체 소속이다. 협력업체도 백화점엔 을인 입장이라 백화점의 방침이 부당해도 따라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백화점면세점노조는 “백화점 원청은 협력업체 직원에게 방역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누구든 코로나 선제검사를 받으면 7일간 출근하지 못하게 한다. 휴무는 협력업체가 알아서 해야 한다”며 “7일간 연차강요, 휴가강요를 받는 선제검사를 어느 협력업체 직원이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다.

구미나 조직국장도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현대코엑스점에서 일하는 가족이나 지인이 있는 경우 근무할 수 없다며 돌려보내는 등 여러 백화점에선 대책 없이 개인의 휴무와 연차사용을 강제하며 협력업체와 그 직원들에게만 인력과 노동강도를 감내하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제③ 정부의 안일한 대처

백화점면세점노조는 정부의 대처도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간담회에서 백화점의 부실한 방역조치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하지만 정부는 백화점이 실내 다중이용시설이지만 일반음식점처럼 음식을 먹는 장소가 아니고, 규모 면에서도 다른 실내규정을 적용하기 어렵다고 했다”며 “이런 정부의 안일한 태도가 오늘날 사태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백화점면세점노조는 백화점발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 ▲이번 주말 전국 모든 백화점의 휴무 조치와 전 직원 선제검사 ▲코로나19 대유행 진정 때까지 백화점 영업시간 단축과 방문자 수 제한 ▲정부와 백화점 원청의 일관성 있는 방역 지침 마련 등을 요구했다. 

김연우 백화점면세점노조 사무처장은 “고용노동부도 백화점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코로나 대응지침이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원청이 책임질 수 있도록 강력히 지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