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15일 중집에서 ‘대선방침’ 정한다
민주노총, 15일 중집에서 ‘대선방침’ 정한다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1.09.07 15:37
  • 수정 2021.09.07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민주노총-5개진보정당 ‘대선 공동기구’ 발족
민주노총, 오는 15일 중집에서 후보단일화 안건 포함 선거방침 확정 예정
민주노총은 5개 진보정당과 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15층 대회의실에서 ‘불평등 체제 타파를 위한 민주노총·진보정당 2022 대선 공동대응기구’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7일 오전, 민주노총과 5개 진보정당은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15층 대회의실에서 ‘불평등 체제 타파를 위한 민주노총·진보정당 2022 대선 공동대응기구’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정다솜 기자 dsjeong@laborplus.co.kr

민주노총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5개 진보정당과 ‘대선 공동기구’를 만들어 “진보진영 단결로 불평등 체제를 타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노총은 오는 15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진보정당 후보단일화 안건을 포함한 기본 선거방침을 정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5개 진보정당과 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대회의실에서 ‘불평등 체제 타파를 위한 민주노총·진보정당 2022 대선 공동대응기구’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5개 진보정당은 노동당, 녹색당,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의당, 진보당이다. 

이들은 “공동의 노력을 통해 2022년 대선에서 한국사회의 근본적 전환, 대안체제 마련을 위한 진보적 의제를 제시하고 이를 국민 여론화하기 위해 함께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공동대응기구는 오는 25일 기후행동의 날 공동행동 등 의제별 투쟁을 함께 조직할 예정이다. 또한 10월 20일 민주노총의 총파업을 비롯한 노동자, 농민, 빈민들의 투쟁에 연대할 계획이다.

공동대응기구는 “이러한 실천을 통해 진보정당 간 단결, 진보진영의 단결을 도모할 것”이라며 “공동의 노력을 통해 쌓인 신뢰를 바탕으로 낮은 수준의 실천적 연대로부터 높은 수준의 후보 단일화 문제까지 열어놓고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정당 대선 후보 단일화 문제에 대해 여영국 정의당 대표는 “후보 단일화까지 열어 놓기로 했지만, 험난한 일정이 많이 남아 있다”면서 “(공동대응기구가)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은 당내 의사기구의 결정을 거쳐서 추진하겠다”고 했다.

진보당 대선 후보인 김재연 상임대표는 “대선 공동대응기구에 대해 진보당 당원은 함께 마음을 모아서 진보정치의 통합과 연대를 모색하겠다는 것을 당론으로 정했다”면서 “이 테이블에서 선거에 임하는 전략·전술도 함께 논의한다는 당 내적인 논의는 마친 상태”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의 정치세력화는 사회 개혁, 산업별 노동조합 건설과 함께 민주노총 창립선언문, 강령, 규약에 명시된 핵심 과제다.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민주노총은 과거 민주노동당을 ‘배타적 지지’하는 방침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2008년 민주노동당에서 진보신당이 분당되면서 민주노총에선 배타적 지지 방침 철회 요구 목소리가 나왔고, 2012년 통합진보당 분열 이후 민주노총의 정치방침은 철회됐다. 

2012년 이후 민주노총엔 뚜렷한 정치방침이 나오지 않은 가운데 최근 민주노총 정치위원회는 선거방침과 정치방침을 분리해서 논의하기로 했다. 진보정당 간 후보단일화 안건 등을 포함한 기본 선거방침은 오는 15일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결정될 예정이다. 

이양수 민주노총 정치위원장은 “정치방침 관련해선 민주노총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어떻게 나아갈지에 대한 근본적 논의가 필요하다. 민주노총당 건설, 특정 진보정당 배타적 지지 등 그간 제기됐던 여러 의견을 바탕으로 시간이 필요한 논의”라며 “정치방침 결정은 장기적 과제로 가져가고, 당장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가 있으니 선거방침을 우선 논의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양경수 집행부에서 정치방침이 확정될 것으로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이양수 정치위원장은 “내년 6월 지방선거가 끝나면 이번 집행부의 임기는 1년 6개월 남는다. 다음 총선은 임기 이후”라며 “이번 집행부가 매듭 짓는다기보다는 1년 6개월 동안 숙의를 거쳐 정치방침을 결정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지난해 11월 <참여와혁신>과 인터뷰에서 “우리의 투쟁 과정에서 진보정당들의 색을 명확히 하고 조합원들에게 진보정당의 기준점을 세워주는 것이 현실적인 노동자 정치세력화, 진보정당과 민주노총 간 관계 설정의 현실적 대안”이라며 “정말 노동자들을 위한 정당이 어떤 정당인지 검증할 수 있도록 그 판단 기준과 근거를 마련하는 기간이 10기 집행부 임기 3년이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