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산업 단식 11일차, “한국게이츠 문제 대성산업이 해결하라”
대성산업 단식 11일차, “한국게이츠 문제 대성산업이 해결하라”
  • 손광모 기자
  • 승인 2021.11.20 12:15
  • 수정 2021.11.2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식 장기화로 건강이상 속출 … 단식자 15명에서 5명으로 줄어
​​​​​​​노동·시민사회계, “대성산업 사회적 책임 가지고 대화해야”
19일 오전 11시 서울시 구로구 대성산업 본사 앞에서 진행된 ‘한국게이츠 19명의 해고노동자 고용승계 촉구 서울지역 노동시민단체 기자회견’ 현장. ⓒ 참여와혁신 손광모 기자 gmson@laborplus.co.kr

민주노총과 금속노조, 정의당, 코로나 너머 새로운 서울을 만드는 사람들(준, 이하 너머서울) 등 노동·시민단체들이 한국게이츠 해고 노동자 문제를 대성산업이 전향적으로 해결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19일 오전 11시 서울시 구로구 대성산업 본사 앞에서 ‘한국게이츠 19명의 해고노동자 고용승계 촉구 서울지역 노동시민단체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한국게이츠 해고 노동자들은 지난 4일 대구에서 대성산업 본사 앞으로 올라와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지난 10월 한국게이츠 대구 공장 부지를 대성산업에서 매입한다는 소식을 접한 뒤다. 한국게이츠는 순수익 연 평균 60억 원을 자랑하는 대구지역의 알짜배기 우량기업으로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2020년 6월 26일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환경 악화를 이유로 갑자기 폐업을 통보했다. 한국게이츠지회는 회사의 폐업이 '흑자폐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게이츠의 대주주는 미국계 사모펀드 블랙스톤이다.

또한 한국게이츠지회는 한국게이츠 해고 노동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걸 인지한 상태에서 대성산업이 부지 매입 의사를 보인 것은 해고 노동자 문제를 해결할 의사도 있는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한국게이츠지회가 대성산업에 고용 승계를 요구하는 배경이다. (▶ 관련기사 : 단식농성 7일차 한국게이츠, "대성산업에 사회적 책임 있다“)

한국게이츠 해고 노동자들은 8일부터 대성산업 본사 로비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대성산업은 한국게이츠 공장 부지를 매입한 것이기에 노동자 고용승계에 대한 책임은 없다며 퇴거를 요청했다. 이에 해고 노동자들이 거부하자 대성산업은 외부인 출입과 생필품 반입을 막았다. ‘얼떨결’에 해고 노동자들이 단식을 하게 된 것이다. 15명 인원으로 시작한 단식농성은 건강상의 문제로 현재 5명이 남은 상태다.

서울 신도림역 앞 디큐브시티 11층 대성산업 본사에 붙은 게시물. 한국게이츠 지회의 퇴거를 요청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손광모 기자 gmson@laborplus.co.kr

또한 대성산업은 15일 금속노조 및 단식 농성에 돌입한 해고 노동자에게 업무 방해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대성산업 본사에서 집회 및 농성을 할 경우 5,000만 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이다.

송해유 금속노조 한국게이츠지회 사무장은 “대성산업이 한국게이츠 부지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듣고 신도림 대성산업 본사로 왔다. 면담 요청에 아직 답변이 없다.”며 “그 와중에 대성산업은 5,000만 원의 업무방해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정주교 금속노조 부위원장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성산업이 끝까지 해고노동자를 책임지지 않는다면 금속노조는 결단할 수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이야기하자”며 대성산업과의 대화를 촉구했다.

한편, 외투기업에 대한 입법적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본부 본부장 겸 너머서울 공동대표는 “한국게이츠는 건실한 기업이었다. 매년 순수익이 평균 60억 원이었으며 1,000억 원이 넘는 주주 배당으로 한국에서 막대한 이익을 챙겼다”면서, “청춘을 바쳐 일한 노동자들이 초국적 자본의 먹튀로 졸지에 거리로 내몰렸다. 한국게이츠도 공장부지 매입을 하려는 대성기업도 나 몰라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른쪽부터 류호정 정의당 의원, 송해유 금속노조 한국게이츠지회 사무장. ⓒ 참여와혁신 손광모 기자 gmson@laborplus.co.kr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한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한국게이츠와 같은 악덕 외국인 투자 기업을 이대로 놔둬선 안 된다. 외국인 투자 기업은 혜택만 누릴 뿐 어떤 횡포를 부려도 아무런 조치가 불가능하다. 그 피해는 오로지 노동자에게 돌아간다”며 :외국인 투자 기업이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고 고용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는 외국인투자촉진법 개정에 나서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