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자동차노련, 버스 공공성 강화 위한 정책협약 체결
민주당-자동차노련, 버스 공공성 강화 위한 정책협약 체결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2.01.17 18:14
  • 수정 2022.01.17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종수 위원장 “대중교통 정책의 성패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
이낙연 위원장, 노동계의 정책협약과 지지선언 이어지질 기대
17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선승리, 버스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식' ⓒ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17일 열린 '더불어민주당-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대선승리, 버스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식' ⓒ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더불어민주당과 자동차노련이 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노동조합과 첫 번째로 맺은 정책협약이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위원장 서종수)과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노동위원회는 17일 국회 본청 민주당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정책협약식을 개최했다.

정책협약에는 버스 공공성 강화와 민주당 대선 승리를 위한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는 ▲‘대중교통 버스 계정’ 신설 추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의로 실질적인 대중교통 지원 방안 마련 강구▲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시스템 구축 위한 중앙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준공영제 등 효과적인 버스운영체계 도입 확대 ▲버스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과 고용안정을 위한 대책 마련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사회로의 조속한 진전을 위하여 ‘버스 이용 활성화 정책’ 수립 등이다.

또한 ▲민주당의 20대 대선 승리를 위한 연대‧협력 ▲‘협약이행분과’ 설치 및 공동 운영도 협약에 포함했다.

이날 서종수 자동차노련 위원장은 “중앙정부의 재정지원, 준공영제 확대 등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버스 노동자의 처우 개선, 효율적인 환승 시스템구축 등 핵심 과제들에 대한 공동이해를 확인하고, 이를 즉각적으로 추진해나가기 위한 약속의 자리를 마련했다”며 “(정책협약 이행이) 대중교통 정책의 성패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낙연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은 자동차노련과의 정책협약식이 대선 승리와 버스 공공성 확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며, 향후 자동차노련과 협약을 지키기 위한 당과 차기 정부의 노력이 책임감 있게 이어져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이낙연 위원장은 자동차노련을 시작으로 노동계의 정책협약과 지지선언이 이어지고, 2월 초로 예정된 한국노총 대선 후보 지지 선언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길 희망한다고 했다. 앞서 한국노총은 각 정당의 연내 노동 입법 성과와 노동 공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책연대를 체결할 지지 후보를 정하기로 한 바 있다.

정책협약식 이후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자동차노련 측은 버스노동자의 필수노동자 선정, 장거리 노선 문제, 임금삭감 등 처우개선 사항에 대해 건의했다. 또한 민주당 노동위원회의 안호영 의원, 이수진 의원 등은 코로나19 위기 고용유지지원금 지급 연장을 추경예산 반영하도록 당이 신속히 나서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