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검찰 CCTV 언론 유출 사건, 조속히 수사해야”
건설노조 “검찰 CCTV 언론 유출 사건, 조속히 수사해야”
  • 김광수 기자
  • 승인 2023.10.16 15:00
  • 수정 2023.10.16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후 서울경찰청 국정감사에서도 관련 질의 예정
전국건설노동조합이 16일 오전 10시 서울경찰청 앞에서 '양회동 열사 춘천지검 강릉지원 CCTV 유출 사건 수사 촉구 및 책임자 차벌 민주노총 건설노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참여와혁신 김광수 기자 kskim@laborplus.co.kr

건설노조가 지난 5월 1일 분신으로 사망한 양회동 건설노동자의 분신 장면이 담긴 춘천지검의 CCTV가 조선일보 보도에 이용된 것에 관한 빠른 수사를 서울경찰청에 촉구했다. 해당 사안은 16일 행안위 서울경찰청 국정감사에서도 질의 될 예정이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위원장 장옥기, 건설노조)은 16일 오전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일보 보도에 인용된 춘천지검 강릉지원의 CCTV 사진의 유출 경로에 관한 경찰 수사가 5개월 동안 전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서울경찰청에 조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5월 16일 조선일보는 양회동 건설노동자가 춘천지검 강릉지원 앞에서 분신하던 순간, 함께 있던 간부가 분신을 일부러 방조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보도를 했다. 당시 조선일보는 분신 당시 모습을 담은 사진들을 보도에 사용하며 독자로부터 사진을 제공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건설노조는 지난 5월 22일 해당 사진들이 춘천지검 강릉지원의 CCTV 사진이라며 보도를 작성한 최훈민 조선일보 기자, 최재혁 조선일보 사회부장 등 6명을 명예훼손 및 공무상기밀누설 등으로 고소했다. 또 지난 7월 18일 사설 CCTV 분석업체로부터 ‘조선일보 보도 속 사진이 춘천지검 강릉지원의 CCTV 갈무리와 같다’는 영상 감정분석 결과를 받아 경찰에 제출하기도 했다.

건설노조는 경찰의 수사가 더디다고 비판했다. 건설노조는 “한 달에 최소 2번 이상 경찰에 수사의 진행 상황에 관해 묻고 있다. 하지만 매번 ‘아직 수사 중’이라는 답변밖에 받지 못했다”며 “경찰 대신 건설노조에서 해당 사진이 불법 유출 자료임을 입증했는데도 경찰 수사가 전혀 진척이 없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실제 경찰은 지난 7월 31일과 9월 11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두 번 다 아직 피고소인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도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해당 사안에 대해 “수사 중”이라고만 답했다.

김준태 건설노조 교육선전국 국장은 사안의 중대성을 강조했다. 김준태 국장은 “조선일보가 보도에 사용한 사진이 춘천지검 강릉지원 CCTV라면 이는 CCTV를 소유하고 있는 검찰이나 양회동 건설노동자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이 언론에 자료를 제공한 것”이라며 “이는 경찰·검찰 등 권력기관과 언론이 유착해 허위 보도를 공모한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보도에 사용된 사진이 CCTV 갈무리 화면이라는 감정 분석 결과가 있는 이상 조선일보, 춘천지검, 양회동 수사를 했던 경찰 등을 수사하면 사건의 전말이 금방 드러날 수밖에 없다. 그런데 5개월째 아무 소식이 없으니 일부러 수사를 지연시키는 것이란 의심이 든다”고 했다.

한편 16일 서울경찰청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선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이 해당 수사가 늦어지는 이유에 관해 묻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