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스피커] 류기섭 공공연맹 위원장 후보 인터뷰
[선거스피커] 류기섭 공공연맹 위원장 후보 인터뷰
  • 최은혜 기자
  • 승인 2020.12.09 00:17
  • 수정 2020.12.09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해야 하는가’가 아닌 ‘어떤 사람이 해야 하는가’가 핵심”
“지금보다 더 강한 공공연맹”, 기호 2번 류기섭-정정희 후보 조
ⓒ 공공연맹 선거관리위원회
ⓒ 공공연맹 선거관리위원회

2020년이 20여 일 남았다. 한국노총 공공연맹 역시 20여 일이 지나면 새로운 선장과 3년의 항해를 시작한다.

최근 경사노위 공공기관위원회는 공공부문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후속 논의에 착수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합의안을 발표했다. 기관별, 기관 간 차등 처우에 시달리는 공무직 문제 해소를 위해 출범한 공무직위원회는 답보상태다.

공공연맹의 새로운 선장은 맹렬히 달려드는 높은 파도에 맞서 안전한 항해를 해야 할 의무가 있다. 또, 이번 제7대 공공연맹 집행부 임기 중에는 대선과 지방선거가 예정됐다. 선장의 역할이 막중한 때다.

공공연맹은 어떤 선장과의 항해를 선택할 것인가? <참여와혁신>은 공공연맹의 새로운 선장이 되겠다고 나선 두 후보조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항해 계획을 들어봤다.

기호 2번 류기섭(51) 위원장 후보는 제6대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으로 활약했다. 제7대 공공연맹 임원선거에 출마한 그는 현재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 직무가 정지된 상태다. 그래서 입후보자등록공고에서 류기섭 후보는 ‘노동부유관기관노조 장애인고용공단지부 조합원’으로 표기됐다.

류기섭 후보는 “원칙과 소통으로 추진력을 더했다”며 “지금보다 더 강한 공공연맹”을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지역본부 활성화 및 지방정부와의 소통 강화 ▲차별 없는 노동기본권 회복 ▲노정교섭 우위 달성을 위한 정치세력화 ▲전략적 과제 제시를 통한 정책노조 표방 등을 강조하는 류기섭 후보는 이번 임원선거에 임하면서 “‘누가 공공연맹 위원장을 해야 하는가’가 아니라 ‘어떤 사람이 공공연맹 위원장을 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현장 목소리 통한 현안 해결 위해
하나 된 강한 공공연맹 필요

- 요즘 공공연맹 조합원의 고민에 대해 듣고 있나?

공공부문 정책과 노사관계에 대한 고민을 주로 듣는다.

공공부문 정책에서는 임금피크제, 공공기관 경영평가, 처우의 문제 등을 주로 듣는 것 같다. 이 과정에서 조합원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공공연맹의 방향성과 회원조합의 대응 방안을 묻곤 한다. 이 외에도 예산, 조직, 평가 등 공공부문 전 영역을 관리하는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의 권한에 대한 어려움을 하소연하기도 한다.

공공연맹은 다양한 규모의 단위조직이 있다. 그래서 새로 생긴 단위조직이나 작은 규모의 단위조직에서는 교섭에 대한 고민을 주로 토로한다. 아무래도 처음 하거나 인원이 적으면 교섭 과정에서 한계에 봉착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기서 비롯한 노동조합 활동의 어려움에 대한 얘기도 많이 듣는다.

- 그런 조합원에게 이번 선거에서 어떤 키워드를 제시하고 싶은가?

선거 과정에서 ‘하나 되는 연맹’, ‘강한 연맹’을 제시하고 있다. 공공연맹은 명실상부한 공공부문의 대표 연맹이라고 말한다. 공공연맹 내에는 다양한 공공부문의 노동자가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공기업, 지방공기업, 공공기관, 공무직, 공공서비스 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일하는 노동자가 우리 조합원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 하는 일이 다르기 때문에 기관의 성격이나 하는 일에 따라 해결해야 할 현안이 다르고, 그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 다르다.

분야와 현안, 해결방식이 다르지만, 공공연맹의 단위조직은 모두 연맹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공공연맹에 가입했다. 공통적인 현안에 대해서는 함께해야 한다. 그렇지만 분야별 특성에 따른 깊은 고민 역시 필요하다. 연맹의 힘을 한데 모아내기 위해서는 함께 투쟁하고 연대하고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연맹에 힘이 생기고 다양한 방식의 투쟁을 고민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공통의 현안을 넘어 개별 현안 해결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외적으로 성장한 제6대 공공연맹 집행부,
대정부교섭 위한 정치세력화 필요

- 이번 선거에서 제시한 주요 공약을 설명해 달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하나 되는 연맹, 강한 연맹의 건설이 필요하다. 연맹 특성상 다양한 구성원이 다양한 목소리를 내지만, 그래도 연맹 안에서 연맹의 힘으로 연대하고 결집해야 한다. 연맹 내 연대와 결집을 통해 대정부교섭이 가능하다. 그러면 정책 기조와 방향에 구성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다. 임금 결정구조나 공공기관 경영평가 등 공공부문의 전반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정치세력화와 조직관리시스템 변화를 주요 공약으로 포함했다.

공공부문은 정부의 의지로 제도를 개선할 수 있다. 또 제도 도입이 가장 먼저 적용되기도 한다. 공공부문의 특성으로 볼 때 연맹의 노동정책 영향력 강화는 중요한 과제다. 연맹의 노동정책 영향력 강화를 위해 정치세력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5,000명의 당원을 공공연맹에서 확보한다면, 공공연맹의 영향력이 더 강화되리라 판단한다. 공공연맹의 영향력으로 공공부문의 불공정한 제도를 과감하게 개선하고자 하는 정당에 힘을 실어주고 이에 반하는 정당을 심판할 것이다.

조직관리시스템 변화는 공공연맹의 특성이 반영된 공약이다. 2005년, ‘지방균형발전’을 이유로 다수의 공공기관이 지방으로 이주했다. 지역본부의 역할이 큰 셈이다. 또 소규모 단위조직이 많다는 점 또한 조직관리시스템 변화가 필요한 이유다. 시스템 정비를 통해 공공연맹에 가입할 때부터 공식적인 지원과 관리의 역할을 지역본부에 일임할 생각이다. 단위조직에 문제가 발생하면 지역본부의 간부를 교섭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도록 해 공식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해나갈 생각이다.

마지막으로 공무직 관련 공약이다. 그동안 정부가 방치한 공무직 문제가 상당히 많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대 노총 공무직 분야 대책위 구성을 추진하고 싶다. 연맹 안에서는 공무직 정책기획회의체를 구성할 수 있다고 본다. 가장 중요한 건 공무직 당사자가 정부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 추진을 통해 공무직 문제 해결에 보탬이 되고 싶다.

- 제6대 공공연맹 집행부 활동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제6대 공공연맹 집행부 활동이나 기조 중에서 계승하고 싶거나 극복하고 싶은 것을 꼽아 달라.

제6대 공공연맹 집행부는 한국노총 200만 조직화의 선봉에 서왔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제6대 공공연맹 집행부가 출범할 때 공공연맹은 3만 명 규모의 연맹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4만 5,000명이 넘는 규모로 성장했다. 단지 조합원 숫자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공공영역의 다양한 노동자가 공공연맹에 가입하면서 전체 공공부문을 아우르는 유일한 연맹으로 명실상부하게 발전해 나가고 있다.

조직 확대와 함께 내부 결속 강화를 위한 시도도 있었다. 연맹 회원조합 워크숍과 연수를 확대해 연맹 단위조직 간의 연대와 소속감을 고취해보고자 했다. 긍정적인 평가도 많았다.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장애물로 연맹 회원조합 워크숍과 연수를 이어가지 못한 게 참 아쉽다.

주요 공약에도 포함돼있지만, 제6대 공공연맹 집행부 활동 중에서 정치적 역량 강화 부분은 지속해나가고 싶다. 제6대 공공연맹 집행부 임기 중에는 제7대 지방선거와 제21대 총선이 있었다. 제7대 공공연맹 집행부 임기 중에는 제20대 대선과 제8대 지방선거가 예정돼있다. 그렇기에 선거에 적극 연대하는 방식으로 정치적인 역량을 계속해서 키워나가고 싶다. 이를 통해 연맹의 다양한 단위조직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원팀(One Team) 공공연맹, 더 강한 공공연맹을 만들고 싶다. 공공연맹이 10만 조직으로 성장하고 공공부문 대표 산별연맹으로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바람이 있다.

- 그렇다면, 상대 후보 조의 공약 중 괜찮다고 생각하는 공약이 있나?

일정한 규모 이상의 연맹 단위조직과 소규모 단위조직 간의 지원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멘토링 관계 지정 공약이 괜찮았다. 어느 정도 규모가 되는 단위조직과 소규모 단위조직의 멘토링 관계 지정에 대한 요구사항은 사실 연맹 간담회나 대표자 모임에서 얘기되곤 했다. 그런 관점에서 현실적인 공약이고 충분히 접근 가능한 공약이라고 판단한다.

공공대산별 건설,
공공부문 전체를 대변할 때 가능

- 정부 정책 대응을 위해 공공부문 노동조합은 연대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보면, 공공부문이 하나의 노동조합이나 하나의 연맹으로 활동하는 게 가장 이상적인 형태라고 본다. 그렇지만 현실적인 이유로 각각의 노동조합, 연맹으로 활동할 수밖에 없는 지금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공공부문 노동조합의 연대체 구성은 최선의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정부 정책 대응이나 공공부문의 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더욱 공고하게 연대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연대체 내부에서 각자 조직의 입장이나 기득권만 주장하는 것은 지양하고 공공부문 전체를 위한 선택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

- 한국노총은 장기적인 과제로 통합대산별 건설을 꼽는다. 공공대산별 건설 현실화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계획인가?

이미 한국노총 내에서 공공부문 소산별노조를 직접 만들고 운영해 본 경험이 있다. 또 이를 바탕으로 공공대산별 건설을 지속해서 주장해왔다. 산별노조 전문가라고 자부한다.

다만 공공대산별의 성공을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특정 영역을 대변하는 연맹이 되면 안 된다는 생각이다. 공공대산별은 그들만의 리그가 아닌, 공공부문 전체 노동자를 대표하고 특히 약자를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현재의 공공연맹을 더욱 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공대산별의 목적과 역할에 대한 동의가 이루어질 때 공공대산별 건설을 완성할 수 있다고 본다. 다양한 공공부문 노동자의 가치를 함께 공유하고 추진한다면, 자연스럽게 공공대산별을 완성할 수 있는 지름길이 아닐까?

코로나19로 변화하는 삶,
그 속에서 공공연맹의 역할은?

- 코로나19로 노동현장이 변화하고 있다. 공공부문 노동자의 일터는 어떻게 변화했다고 진단하나?

공공연맹 조합원 대부분의 일터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대국민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인 만큼 코로나19로 인한 위험에 많이 노출된 편이다. 대국민 공공서비스는 모든 국민이 쉽고 편안하게 누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공서비스 기관은 전체적인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전환이 불가능하다. 아무래도 조합원의 불안과 걱정이 큰 편이다. 각 기관의 상황에 맞게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로의 전환과 함께 대면 서비스 진행 과정에서 공공부문 노동자의 안전을 지킬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한다.

- 비대면 시대를 맞아 새로운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구상하고 있는 바가 있나?

코로나19로 급격하게 비대면 활동으로 전환하게 되면서 비대면 노동조합 활동, 각종 회의나 교육이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 그런데 이게 일방적인 정보제공의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회의나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얘기하고 싶다.

가장 고민인 부분은 역시나 집회다. 우리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장외투쟁 방법이 사실 집회인데, 대면접촉이 어려워지기에 이걸 어떻게 타개하는 게 좋을까 고민하고 있다. 일단은 온라인을 통해 노동자의 목소리를 효과적으로 모아 전달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싶은 게 장기적인 꿈이다.

- 꼭 당선돼야 하는 이유가 뭔가?

공공부문 노동의 가치는 대국민 서비스 질 향상에 있다고 생각한다.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는 가운데 공공부문 노동자의 권익이 보호받고 그들의 노동에 대해 정당한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노동자 권익 보호와 노동에 대한 가치가 인정되지 않는다면, 대국민 서비스 질이 향상되긴 어렵다고 본다.

‘누가 공공연맹 위원장을 해야 하는가’가 아니라 ‘어떤 사람이 공공연맹 위원장을 해야 하는가’가 중요하다. 이미 공공부문에서 소산별노조를 건설해 본 경험이 있다. 또 정부의 불합리한 성과연봉제 도입 강요에 맞서 투쟁현장을 지키기도 했다. 더욱이 공공연맹에서 지역과 기관 성격을 고려한 연대체의 중요성을 강조해 온 후보이기도 하다. 그래서 공공연맹 위원장의 첫 번째 조건은 공공부문 노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가치관이 확고하게 정립된 사람이라고 본다.

그다음 조건은 원칙과 공정한 가치를 지키면서 내부의 통합을 끌어낼 수 있는 사람이다. 미래를 준비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추진력 있게 통합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어야 한다. 연맹이란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는 연합체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내부의 다양한 이해관계 역시 존재한다. 이를 수용하고 하나의 목소리로 모아나갈 수 있는, 소통이 강한 대표자가 공공연맹에 필요하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소통에서의 강점이 있고 실천적인 의지를 갖춘 후보가 공공연맹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