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가자 중 코로나19 확진자 없다”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가자 중 코로나19 확진자 없다”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1.07.08 13:44
  • 수정 2021.07.08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길·유승민 등 책임 묻는 정치인 발언에 “감염확산 연결 짓지 말라” 경고
민주노총은 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7.3노동자대회 정부의 대응 방침 규탄 민주노총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 참여와혁신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민주노총은 지난 5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5층 교육장에서 ‘7.3노동자대회 정부의 대응 방침 규탄 민주노총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일관성 없고 불공평한 방역 지침을 이유로 ‘민주노총 때리기’를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 참여와혁신 이동희 기자 dhlee@laborplus.co.kr

민주노총이 코로나19 확진자가 1,200명대로 급증한 것과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연관 짓는 것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민주노총은 8일 “영향력 있는 정치인들이 코로나19 감염확산과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연결 지어 마치 확산의 책임이 민주노총에 있는 양 떠들어대고 있다”며 “이들은 향후 최종적인 결과에 기초해 자신들의 발언에 대한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일 민주노총은 서울 종로3가에서 8,000명 규모의 ‘7.3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경찰은 자체 특별수사본부를 꾸려 집회금지 통보를 어기고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 민주노총에 대한 수사에 들어갔으며, 현재 집회 주최자인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을 포함한 민주노총 관계자 6명이 1차 출석 요구를 받은 상태다.

전날 양경수 위원장이 경찰 소환 조사를 받긴 했으나, 이는 7.3 전국노동자대회 때문이 아닌 노동절 집회(5월 1일), 청와대 분향소 앞 충돌(6월 9일) 등 5~6월 중 발생한 민주노총 집회 4건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 민주노총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몇몇 정치인들도 여기에 가세해 목소리를 높였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민주노총 도심 불법집회에 대해 엄정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고 비판했고, 야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국민의 힘 의원은 “코로나19 대확산, 민주노총에 엄격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비판에 민주노총은 “7월 3일 대회 이후 6일이 경과되는 현재까지 민주노총 대회 참가자 중 코로나19 감염 확진자는 없다”며 “이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발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8일 중대본은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해 코로나19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민주노총은 “방심하지 않고 7월 3일 대회 참가자들에 대한 주의와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소환 대상자들 또한 각각의 일정을 고려하여 출석해 당당하고 성실하게 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정부와 보건당국은 최근 감염의 확산이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노래주점, 유흥시설 등 실내 밀집 공간이 주된 경로이며, 스포츠 행사, 콘서트, 집회 등 야외 감염은 전체 가운데 큰 비중이 아님을 확인하고 마찬가지로 야외 감염률은 0.1% 이하라는 연구 결과를 반영해 방역지침과 정책의 변경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