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2021년 교섭 잠정합의 … “사회적 안티세력 될 수 없다”
현대차 노사 2021년 교섭 잠정합의 … “사회적 안티세력 될 수 없다”
  • 손광모 기자
  • 승인 2021.07.21 12:19
  • 수정 2021.07.21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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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봉승급분 포함’ 기본급 7만 5,000원 인상, 성과급 200%+350만 원
​​​​​​​27일 찬반투표 진행 … 휴가 전 타결 가능할까?
7월 5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임시대의원대회. 6월 30일 교섭결렬 이후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의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7월 5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임시대의원대회. 6월 30일 교섭결렬 이후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의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한국 노사관계의 기준 설정자인 현대차 노사가 20일 밤 2021년 단체교섭 잠정합의안에 이르렀다. 27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앞두고 있어 8월 초 여름휴가 전 타결 가능성이 점쳐진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차지부(지부장 이상수)는 21일 2021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사는 5월 26일부터 교섭을 시작해 6월 30일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7월 14일 재교섭에 들어갔고, 이후 약 1주일 만에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했다.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7만 5,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경영성과급 200% + 350만 원 지급 ▲품질격려금 230만 원 지급 ▲우리사주 5주 지급 ▲10만 원 상당 주간연속2교대제 포인트, 10만 원 상당의 코로나19 고통분담금, 10만 원 상당의 재래시장상품권 등이다.

또한 금속노조 공동요구안 중 하나인 산업전환협약에 관한 내용은 ‘미래신산업협약’이라는 형태로 합의했다. 현대차지부는 “4차 산업에 대비한 조합원 고용안정을 위해 신산업에 투자되는 61조 재원을 울산, 전주, 남양, 아산 등 국내공장에 우선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 고용안정 미래협약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현대차지부가 요구한 국민연금과 연계한 정년연장은 ‘숙련 재고용 제도’ 도입으로 마무리했다. 정년퇴직 노동자를 1년 단위 비정규직(촉탁직)으로 채용하는 시니어촉탁제는 폐지된다.

기아에서도 현대차의 시니어촉탁제와 유사한 제도인 ‘베테랑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올해 기아 노사의 교섭에서도 유사한 결론이 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사무연구직 처우개선에 대한 내용도 눈에 띈다. 올해 4월 현대차그룹의 사무연구직 노동자들이 기존 금속노조가 아닌 별도의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지난해 현대차 노사의 기본급 동결로 인해 사무연구직의 실질 임금이 감소한 것이 주된 원인이 됐다.

현대차 노사는 사무연구직에 적용되던 포괄임금제를 개선했다. 기존 시간외수당을 연장근로개선수당과 고정연장근로수당으로 이분화하고, 이에 더해 월 15시간의 초과연장근로수당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시행 1년 후 월 15시간의 초과근무시간은 월 10시간으로 줄이기로 했으며, ‘연장근로 및 잔업을 강요할 수 없다’는 문구를 단체협약에 명문화했다.

이번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는 27일 진행된다. 조합원들이 이번 교섭을 통해 합의한 기본급 및 성과급 인상 수준에 대해 어떻게 판단하는지에 따라 최종 타결 여부가 결정된다.

지난해 기본급 동결로 인해 올해 임금 인상에 대한 현장의 기대는 다소 높은 편이다. 이번 기본급 7만 5,000원 인상에는 호봉승급분이 포함돼 있다. 호봉승급분 평균 2만 8,218원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4만 6,782원의 인상효과가 기대된다.

더불어 현대차의 2021년 영업실적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성과급 지급수준은 전년도 경영실적으로 판단하지만, 올해 영업실적 호조에 조합원의 기대감도 덩달아 상승한 것이다.

현대차지부는 “현대차의 전년도 영업이익은 2조 4,000억 원이지만 사측이 발생시킨 품질충당금 2조 1,000억 원을 계상하여 영업이익 4조 5,000억 원을 기준으로 임금과 성과급을 지급하라고 했다”면서, “이번 성과급 수준도 역대 집행부가 쟁취한 수준에 비해 뒤처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현대차지부는 “더 많은 성과를 가져다주기 위해 총파업을 배치할까 생각도 했다. 하지만 파업을 통한 출혈을 감수할 만큼 실익이 없다는 판단이었다”면서, “코로나19가 현재진행형이고 사회적 어려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현대차 조합원 자신들만의 투쟁으로 매도당하며 안티세력으로 낙인 찍혀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