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노동 중심 산업전환 위해 노정교섭 확대해야”
금속노조, “노동 중심 산업전환 위해 노정교섭 확대해야”
  • 임혜진 기자
  • 승인 2022.05.18 19:20
  • 수정 2022.05.18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속노조, 전국 10개 지역에서 2022년 교섭 승리 결의대회 열어
산업전환 관련 노정 협의체 구성·중대재해처벌법 적용 강화·불법파견 비정규직 철폐 등 요구
금속노조 충남지부가 18일 오후 1시 충남 당진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C지구 정문 앞에서 ‘충남 금속노동자 2022년 투쟁승리를 위한 선포식’을 가졌다. ⓒ 노동과 세계
금속노조 충남지부가 18일 오후 1시 충남 당진시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C지구 정문 앞에서 ‘충남 금속노동자 2022년 투쟁승리를 위한 선포식’을 가졌다. ⓒ 노동과 세계

금속노동자들이 노동 중심 산업전환을 위한 노정교섭을 요구하며 투쟁을 결의했다.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위원장 윤장혁, 이하 금속노조)은 18일 서울, 경기, 대전, 충남, 대구, 경주, 울산, 경남 등 전국 10개 지역에서 동시에 2022년 투쟁 승리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금속노조는 4월 12일 중앙교섭에 돌입했다. 더불어 금속노조 지역지부가 주관하는 집단교섭도 진행하고 있다. 금속노조 기업지부 중에서는 5월 10일 금속노조 현대차지부가 회사와 첫 교섭을 가졌다.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한국지엠지부, 현대제철 5개 지회의 공동교섭도 곧 이뤄질 예정이다.

올해 금속노조는 ▲노동 중심 산업전환을 위한 노정교섭 쟁취 ▲중대재해 기업 사용자 처벌 강화 및 선제적 예방 조치 ▲불법파견 비정규직 철폐 등을 주요 교섭 요구안으로 삼고 있다.

또한 금속노조는 3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노동 중심 산업전환 정책 실현을 위한 노정교섭 쟁취를 위해 7월 중 20만 금속노조 총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

금속노동자들은 중대재해처벌법 취지에 맞게 법 적용을 강화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더불어 제조업 현장의 간접고용 비정규직, 즉 불법파견 비정규직 철폐도 올해 금속노조의 주요 요구사안이다.

금속노조는 “이번 지역별 결의대회는 본격적인 교섭 시작을 알리는 것과 함께 교섭 승리의 기반을 아래로부터 모으는 출발”이라면서 “또한 이번 결의대회는 산업 현장에서 더는 불법파견을 용인할 수 없고, 올해 반드시 불법파견을 없애겠다는 조합원의 의지를 모으는 장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속노조는 5월 3일부터 ‘재벌‧대기업의 불법파견 범죄 종식을 위한 20만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또한 오는 6월 1일 열리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노동계 후보와 정책협약을 맺고 있기도 하다. 금속노조는 지난 13일 여영국 정의당 경남도지사 후보와 대우조선 미래에 대한 정책협약, 16일 김종훈 진보당 울산 동구청장 후보와 조선산업 미래 정책협약을 맺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