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금속노조’ 한목소리로 대우버스 정리해고 철회 촉구
‘정의당-금속노조’ 한목소리로 대우버스 정리해고 철회 촉구
  • 이동희 기자
  • 승인 2020.09.28 17:36
  • 수정 2020.09.2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대우버스 386명 정리해고 철회 촉구 금속노조-정의당 간담회’ 개최
정의당, “국정감사에서 해고 용인하는 공적 지원에 대해 따져 묻겠다”
28일 정의당은 오전 11시 국회 본관 223호에서 ‘대우버스 386명 정리해고 철회 촉구 금속노조-정의당 간담회’를 개최했다. ⓒ 금속노조
28일 정의당은 오전 11시 국회 본관 223호에서 ‘대우버스 386명 정리해고 철회 촉구 금속노조-정의당 간담회’를 개최했다. ⓒ 금속노조

자일대우상용차(이하 대우버스)가 울산공장 사무직·생산직 386명에 대한 정리해고를 통보한 가운데,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회사의 계획대로 정리해고가 이루어지면 이미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를 포함해 대우버스 생산망에 묶여있는 노동자 1,000여 명이 실업자가 된다”며 “대우버스의 정리해고는 추석 전 철회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28일 정의당은 오전 11시 국회 본관 223호에서 ‘대우버스 386명 정리해고 철회 촉구 금속노조-정의당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 권영국 정의당 노동본부장, 이병진 금속노조 대우버스지회 기획실장이 참석했다.

대우버스는 ‘시민의 발’인 버스를 제조·판매하는 기업으로, 1955년 신진공업사로 출발해 지금의 자일대우상용차까지 65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울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중국, 베트남, 코스타리카, 카자흐스탄, 대만, 파키스탄, 미얀마 등 7개 나라에서 해외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달 31일 울산노동청에 울산공장 사무직(연구직 포함), 생산직 386명에 대한 경영상 이유로 인한 정리해고 계획을 신고했다. 회사가 통보한 해고일은 10월 4일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강은미 원내대표는 “대우버스는 추석 직후 10월 4일을 기준으로 사무직, 연구직, 생산직 구분 없이 노동자 386명에게 정리해고 대상자라고 통보했고, 이 숫자 그대로라면 생산직은 공장에 4명만 남는 사실상 폐업 수준의 정리해고”라며 “추석날 직원과 가족들에게 정리해고라는 어처구니없는 결정을 들이민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386명의 대량 정리해고는 곧바로 대우버스에 부품을 납품하는 협력업체 노동자와 가족들까지의 큰 피해로 이어진다”며 “이미 대우버스의 휴업에 연동해 장기간 휴업 중인 자일자동차판매에도 회사는 인력구조조정을 들이밀었고, 회사는 올해 들어 이런저런 이유를 들며 대우버스에서 200명 넘는 인원을 회사 밖으로 밀어냈으며 회사의 계획대로 정리해고가 이루어지면 이미 일자리를 잃은 분을 포함해 대우버스 생산망에 묶여있는 노동자 1,000여 명이 실업자가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강은미 원내대표는 “회사는 지난해까지 영업이익이 발생했고, 부동산 등 자산도 탄탄하며 올해 수주할 계약물량까지 확보한 상태였는데 이미 코로나 이전부터 베트남으로 공장 이전을 선언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외에서 생산하는 버스는 물류비용 추가와 기술 신뢰 하락 등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운 상황이다. 회사가 피치 못 할 사정으로 어려워진 것이 아니라 어려워져야 했던 것은 아닌지 정황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은미 원내대표는 “대우버스는 얼마 전까지 정부의 고용 지원금을 받았다. 챙길 수 있는 것은 모두 챙기고 정작 고용은 유지하지 않겠다는 회사를 정부가 그냥 보고만 있어서는 안 된다”며 “정의당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해고를 용인하는 공적 지원에 대해 철저히 따져 묻겠다”고 주장했다.

대우버스지회 관계자는 “가정을 지키지 못했다는 자책감에 괴로워하며 정리해고는 자신의 존재가치를 부정당하는 것이기에 대우버스 노동자들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대우버스의 부당한 정리해고가 철회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대우버스 노동자들이 일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