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서비스노동자 현실 처참··· 정부 더 적극 나서야”
“관광서비스노동자 현실 처참··· 정부 더 적극 나서야”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1.02.24 18:52
  • 수정 2021.02.24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레저산업노조,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 연장·업종 확대 등 정부에 요구
ⓒ 참여와혁신 강민석 기자 mskang@laborplus.co.kr
관광레저산업노조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최악의 고용위기 관광서비스노동자 생존권 보장 코로나19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참여와혁신 강민석 기자 mskang@laborplus.co.kr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산업 위기를 고용과 생계 위협으로 떠안고 있는 관광레저산업 노동자들이 정부에 더욱 적극적인 정책 개입을 요구했다. 

다음 달 31일 종료되는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 기간을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연장하고, 8개로 한정된 지원 업종도 확대하라는 것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관광레저산업노조(위원장 최대근)는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최악의 고용위기 관광서비스노동자 생존권 보장 코로나19 대책 마련 촉구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주훈 알펜시아리조트노조 위원장은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코로나의 영향으로 강원도 관광서비스노동자들의 현실은 처참하기 그지없다”며 “우리 회사처럼 공공이 관리하는 회사도 힘들어지는데, 개인이 운영하는 호텔과 위락시설은 일부 관리직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부문의 노동자들이 외주업체나 협력업체 소속인 경우가 많아 하루아침에 ‘계약해지’라는 이름으로 노동현장을 떠나 기약없는 일자리 기다림에 지쳐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1년 넘게 지속된 위기의 끝을 가늠하기 어려운 관광서비스노동자들은 백신 접종 등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 관광산업과 노동자들을 살리기 위한 정부 정책의 적극 개입이 우선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광레저산업노조는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3/31)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연장 ▲180일 무급휴직 지원금 기간 연장 및 8개로 한정된 지원 업종 확대 ▲추가 지원업종으로 카지노업, 유원업 포함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오는 3월 열리는 고용노동부의 고용정책심의회에서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오는 3월 고용정책심의회 결정을 지켜보겠다”며 “현장과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기간) 연장과 지원 업종 확대 등 노동계의 요구를 적극 수용할 것을 요구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 밖에 관광레저산업노조는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책이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구조조정 사업장에 대한 고용유지 대책 마련과 실직 노동자에 대한 직접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며 “관광진흥개발기금 등 재난 상황에 빠진 노동자들에게 생계비 대출 등 실직 노동자 직접 지원사업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 참여와혁신 강민석 기자 mskang@laborplus.co.kr
24일 오전 국회 앞에서 (사진 왼쪽부터)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과 최대근 관광레저산업노조 위원장이 정부에 관광서비스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 참여와혁신 강민석 기자 mskang@laborplus.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