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노조연대, “인사개악 멈추고 이재용 나와야”
삼성그룹노조연대, “인사개악 멈추고 이재용 나와야”
  • 손광모 기자
  • 승인 2022.01.13 22:15
  • 수정 2022.01.16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서초사옥에 조합원 200여 명 집결
​​​​​​​금속노련, “이재용 부회장, 노동조합과 만나 이야기하자”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이하 금속삼성연대)가 진행한 1월 13일 오후 2시 서울시 서초구 삼성전자 본사 앞에서 ‘삼성 인사제도 개악안 강행규탄, 확산방지 노동자 결의대회’ 현장. ⓒ 금속노련

삼성전자의 ‘신인사제도’에 대한 노동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금속삼성연대는 인사제도가 철회될 때까지 투쟁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이하 금속삼성연대)는 1월 13일 오후 2시 서울시 서초구 삼성전자 본사 앞에서 ‘삼성 인사제도 개악안 강행규탄, 확산방지 노동자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금속삼성연대는 금속노련 산하 12개 삼성그룹 노동조합의 연대체다.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삼성디스플레이노동조합, 삼성웰스토리노동조합,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노동조합, 삼성화재노동조합, 삼성SDI울산노동조합, 삼성생명직원노동조합, 삼성에스원참여노동조합, 스테코노동조합, 삼성카드고객서비스노동조합, 삼성엔지니어링노동조합, 삼성생명금융서비스보험대리점노동조합 등이 소속해 있다. 스테코는 삼성전자와 일본 도레이가 51대 49로 출자해 설립한 합작 회사다.

삼성전자는 2021년 11월 29일 ‘미래지향 인사제도 혁신안’을 발표했다. 해당 안은 삼성전자노조공동교섭단과의 임금협상 도중에 발표됐을 뿐더러, ▲성과평가제 개편 ▲동료평가 도입 ▲부서장의 수시피드백 도입 등 내용적으로도 노동조합의 반발을 불렀다.

금속노련은 “삼성노동자들은 해당 개편안이 명백한 개악안으로 보고 있다”며 “특히 ‘동료평가제’의 경우 이미 카카오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 맹독이 될 수 있다. 또 부서장 수시피드백의 경우 줄서기 문화를 오히려 더 강화할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삼성그룹노동조합연대(이하 금속삼성연대)가 진행한 1월 13일 오후 2시 서울시 서초구 삼성전자 본사 앞에서 ‘삼성 인사제도 개악안 강행규탄, 확산방지 노동자 결의대회’ 현장. ⓒ 금속노련

인사제도 개편안 추진과정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시 개별 노동자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강요와 압박이 있었다는 것이다.

금속노련은 “인사제도 개편 절차도 상당히 석연찮았다. 추진 과정에서 노동조합의 의견수렴이 없었고, 인사제도의 당사자인 구성원에게도 충분한 설명이 없었으며 동의절차 과정에서 사실상 강제적인 동의 압박이 있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12월 31일 구성원의 60%가 인사제도 개편안에 동의했다면서 인사제도 개편안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원일 금속노련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부위원장은 “일반적으로 사업장별 동의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삼성의 태도인데, 전체 사업장 과반만 강조하는 것은 매우 석연치 않은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인사제도 개악안은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삼성그룹 전체, 대기업, 하청업체 등 모든 노동자에게 빠르게 퍼져나갈 것”이라면서 “고용노동부는 적극 나서서 위법한 인사제도와 동의절차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시정명령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이 결의대회에서 투쟁사를 발언하고 있다. ⓒ 금속노련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삼성전자는 무늬만 노동조합을 인정하고 실질은 부정하고 있다. 노동조합과 협의 절차 없이, 노사협의회를 앞세워 노동조합을 무력화시키려 한다”면서 “이재용 부회장에게 공식적으로 제안한다. 금속노련과 진정으로 삼성노동자들이 동의하는 바가 무엇인지, 삼성의 상생과 협력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얘기하자”고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 참여한 이들은 ▲삼성의 인사개악 규탄 및 전면무효 선언 ▲인사개악안 철회까지 투쟁 ▲고용노동부의 철저한 조사와 시정 촉구 ▲삼성의 인사개악의 확산 철폐 등을 결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