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해진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올해 준비하는 10곳은?
다양해진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올해 준비하는 10곳은?
  • 정다솜 기자
  • 승인 2022.03.29 17:57
  • 수정 2022.04.25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2022년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사업’ 선정 10개 지역
“지역 주체 의지, 일자리 모델에 더 잘 반영돼··· 산업·업종도 다양해져”
노사발전재단×참여와혁신 공동기획
ⓒ 참여와혁신

산업전환(탈탄소화·디지털화)은 대부분 지역에 위기로 다가오고 있다. 위기를 실감한 지역은 수소, 탄소 등 미래 먹거리와 새로운 일자리를 직접 찾아 나서고 있다. 새로운 길인 만큼 지역 주체들이 봉착하는 난관은 매번 만만치 않다.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사업’이 만들어진 배경이다.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사업은 ‘노사민정이 협력해 지역 맞춤형 일자리 모델을 개발하려는 지자체에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가 총괄하고,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한다.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는 지역 적합 일자리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금을 받고 현장 자문단의 도움을 받는다. 올해 컨설팅 지원금은 15.5억 원(지자체당 1.3~2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7억 원 늘었다. 지원금은 선정된 지자체와 공동 수급 협정을 맺은 수행기관(컨소시엄 기관)에 지원된다.

지역 일자리 모델 개발은 지역의 산업구조 분석부터 상생협약 이후 이행 계획 마련 등 지역의 속도에 맞춰서 진행된다. (▶관련기사 : ⑥ 지역일자리 모델 만들기 지름길은?

‘지역 지원군’
현장 자문단 확대

이 과정에서 노동·산업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 자문단이 수시로 지자체를 돕는다. 컨설팅 과정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올해 현장 자문단은 8명이다. 기존 ▲김주일 한국기술대 테크노인력개발 전문대학원 교수(노사) ▲박용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소장(노사)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산업) ▲김현철 군산대 융합기술창업학과 교수(산업) 4명에서 ▲이호창 노사발전재단 사업연구지원단 단장(노사)▲정흥준 서울과학기술대 경영학과 교수(노사) ▲김종한 경성대 경제금융물류학부 교수(산업) ▲유찬용 이노싱크 컨설팅 연구위원(산업)이 올해 새로 함께한다.

현장 자문단은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의 특별한 요소로 꼽힌다. 현장 자문단은 지역에 성과를 요구하기보다 지역에 밀착해 함께 문제를 고민하기에 지역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을 하고 있다. 

자문단인 김주일 한국기술대 교수는 “지역에 문제가 생기면 수시로 연락이 오고, 직접 지역으로 가기도 한다”며 “현장 자문단 구성이 좋다. 지역에 애정이 있고, 지역 주체가 만드는 일자리 사업이 꼭 성공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진 분들이 많다. 꼭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지역 주체들이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대화를 시작했다는 것 자체도 의미 있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철 군산대 교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중요한 시금석이라고 생각한다. 이전까지 지역은 주로 중앙정부가 정해놓은 제도만 따라갔다. 이젠 지역 스스로 일자리, 경제 문제 해결 방식을 결정하고 독자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가고 있다”며 “지방선거 시행이 1단계 지방자치의 시작이었다면,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은 2단계 지방자치로 나아가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현장 자문단 활동도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컨설팅 내실화 위환
성과향상 지원 프로그램

이 외에도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은 지역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컨설팅 과정을 내실화하기 위해 사업 성과향상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오는 4월에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교육과 통합 워크숍이 열린다. 통합 워크숍에선 올해 컨설팅 사업에 선정된 지자체가 모여 일자리 모델을 공유하고, 지역별 일자리 모델의 방향을 도출한다. 

7월에는 1차 집중점검 간담회가 진행된다. 1차 간담회에선 일자리 모델 방향, 상생협약(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남은 과제를 풀어가기 위한 토론의 자리가 마련된다. 10월엔 2차 집중점검 간담회가 열린다. 2차 간담회에선 지역별 애로사항을 공유·검토해 지자체와 관계부처가 함께 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한다.

컨설팅 지원 기간이 종료되는 12월에는 일자리위원회,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노사발전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포럼’에서 컨설팅 지역의 성과를 공유한다. 아울러 각 지자체가 제출한 일자리 모델 연구보고서를 토대로 일자리 모델 평가회도 열린다.  

올해 이러한 지원을 받을 지자체는 총 10곳이다. 경상북도, 인천광역시, 대전광역시, 강원 원주시, 충남 아산시, 충남 논산시, 전북 전주시, 전북 고창군, 전남 순천시, 전남 여수시다. 사업 선정 심사에 참여한 김주일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는 “이전에 비해 올해는 지역 주체들의 의지가 일자리 모델에 더 잘 반영된 것 같다”며 “꾸준한 변화인데 산업·업종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 10월 15일 대전에서 열린 ‘2021년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2차 집중점검 간담회’ ⓒ 노사발전재단
지난해 10월 15일 대전에서 열린 ‘2021년 노사상생형 지역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2차 집중점검 간담회’ ⓒ 노사발전재단

경상북도 ‘남북권 벨트’ 중심
미래차 부품산업벨트 구축

경상북도의 대표 산업은 자동차 부품 산업이다. 1,400여 개의 부품 기업이 경북에 자리 잡고 있다. 경상남도, 경기도 다음 전국 세 번째 규모다. ‘경주시-경산시-영천시’(남부권 벨트)를 중심으로 차체·섀시, 엔진·구동장치, 조항장치 등을 생산해 완성차 업계에 납품하고 있다. 

미래차 전환으로 인한 자동차 부품 산업의 위기는 곧 경북의 위기였다. 경북도청 관계자는 “경북엔 중견기업보다 중소기업, 2차·3차 밴더가 많다”며 “지난해 미래차 전환 대응에 관해 연구 용역을 했는데 미래차 시대에 확대될 기업은 1%도 안 됐다. 1차 밴더는 그나마 현대차·기아라는 믿을 구석이 있는데, 2차·3차로 내려갈수록 뭘 준비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본격적인 전환 시점엔 사업을 접어야 되나 고민하더라. 경주, 경산, 영천 세 개 지역이 함께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이야기했다. 

지역에서 의지는 모였지만 도 자체적으로 산업전환을 준비하기엔 재정 등 부족한 측면이 많았다. 이는 상생협약의 내용에 따라 기업(지방투자촉진보조금·세제·금융 등)과 노동자(생활인프라·교육훈련 등)가 패키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을 준비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다. 이를 위해 올해 고용노동부·노사발전재단의 컨설팅 지원도 받게 됐다. 

경북은 ‘지역 상생의 자동차 부품산업 대전환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한 컨설팅 과정을 거칠 예정이다. 이 모델은 지역 상생뿐 아니라 기업 상생, 노사 상생 요소를 포함한다. 경북도청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수직 계열화 구조로 인해 부품 업체들이 단독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이 가운데 기업 간 상생 측면에서 1차 밴더가 연구·개발(R&D) 능력을 높여 2차·3차를 이끌어가는 모델을 고민 중”이라며 “지역 노동조합도 생존이 달린 일이기 때문에 노사가 협력해서 함께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분위기가 깔렸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 기업, 노동이 같이 노력하면 경북만의 특화된 일자리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인천, ‘MRO 일자리’ 마련

인천시는 항공정비(MRO) 산업에서 인천형 일자리 모델을 찾는다. MRO는 Maintenance, Repair and Overhaul 약자로 항공기의 수리, 정비, 개조를 뜻한다. 인천시는 지난해 IAI 항공기 개조사업, 미국 아틀라스 중정비센터, 대한항공 엔진정비 클러스터 사업을 유치했다. 이로 인해 2025년 3,000여 명의 직접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안광호 인천시 항공과 과장은 “MRO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보니 좋은 일자리를 만든다”며 “2025년까지 직접고용으로 3,000여 개의 일자리가 생기고, 인천에서만 총 1만여 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이야기했다.

인천시는 컨설팅을 통해 유치한 MRO 기업들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지원하고, 구직자들에게는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해 인천형 일자리 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광호 과장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MRO 산업이 육성되기 위해서는 고가의 인프라 구축, 관세를 비롯한 법·제도적 문제 등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그래서 외국에선 정부가 계획적으로 육성하는 사업 중 하나”라며 “근로자를 안정적으로 교육·훈련시켜서 공급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이런 여러 의제를 펼쳐놓고 이번 컨설팅을 통해 정리하면서, 종합적으로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 1월 5일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시청 대접견실에서 열린 '항공MRO산업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시
지난 1월 5일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시청 대접견실에서 열린 '항공MRO산업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이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인천시

고창, ‘공론화’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전라북도 고창군은 주력 산업인 농생명·식품산업을 활용해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지역 상생 일자리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고창군은 환경 보전, 주민 건강 보호,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컨설팅 사업을 신청했다. 고창군 관계자는 “이번 컨설팅을 추진하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지역 주체 간 사회적 합의 형성 절차를 설계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갈등을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했다. 고창군은 컨설팅을 통해 “지역 주민의 필요와 요구사항을 분석·반영해 기업과 지자체뿐 아니라 지역주민까지 만족하는 일자리 창출, 경제적 효과를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첨단센서 기반 
대전형 청년 일자리 모델

대전광역시는 첨단센서산업을 집중 육성 중이다. 첨단센서(스마트센서)는 데이터를 대규모로 수집·전송·활용·분석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한 핵심 부품이다. 대전시는 센서 분야에서 수도권 다음가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2025년엔 유성구 장대동에 장대도시첨단산업단지(이하 장대단지)가 들어선다. 

대전시는 장대단지 내 산업 생태계의 기반을 잘 닦기 위한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선정을 목표로 두고 있다. 대전시의 일자리 모델은 ‘노사민정연 상생협력을 통한 첨단센서 기반 대전형 청년 일자리 모델’이다. 대전시 과학산업국 기반산업과 박경희 주무관은 “장대단지에 첨단센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재정·행정적 지원, 지원받은 기업의 좋은 일자리 창출, 대덕단지 등 연구소의 기술 지원 등을 통해 지역 대학(카이스트, 충남대 등) 고급 인재들이 정착하는 선순환을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20일 순천시는 전남테크노파크에서 국제마그네슘상용화연구센터 설립준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 순천시
지난해 12월 20일 순천시는 전남테크노파크에서 국제마그네슘상용화연구센터 설립준비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 순천시

마그네슘 부품산업 
밸류체인 구축하는 순천

전라남도 순천시는 마그네슘 소재 부품산업에 주목하고 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선 자동차 등 수송기기의 경량화가 중요하다. 가벼운 마그네슘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인 이유다. 순천시는 마그네슘 소재·부품 상용화 지원을 통해 기업, 연구기관 등 마그네슘 생태계가 해룡일반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순천시의 일자리 모델은 ‘해룡산단에 입주한 20개 기업을 바탕으로 마그네슘 소재 부품단지를 조성’하는 것이다. 양정하 순천대 산학협력단 연구원은 “소비, 서비스 산업 중심인 순천시가 청년·장년이 지속적으로 머물 수 있는 도시가 되려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제조업 기반 산업 도시로 나아가야 한다는 판단이 있었다. 산업 개편 모델을 만들기 위해 선도 산업이 필요한데, 그것이 마그네슘 신소재 산업”이라고 말했다. 

양정하 연구원은 “컨설팅을 받아 순천의 일자리 모델을 구체화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최종 목표는 이 경험을 통해 순천의 새로운 산업 모델을 꾸준히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전했다. 

여수, 친환경 수소 생태계 만들어

전라남도 여수시는 ‘친환경 수소 생태계 인프라 구축’ 모델을 만든다. 여수시에는 국내 최대 석유화학단지인 여수국가산업단지가 있다. 그런데 여수산단에선 일자리가 점점 줄고 있다. 김순희 여수시 인구일자리과 일자리정책팀장은 “석유화학산업이 장치산업이다 보니 일자리가 많이 창출되진 않는다. 요즘엔 산단이 점점 스마트화돼 일자리도 줄고 있다”며 “국가산단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접적으로 연계되지 않아 지역민들은 아쉬운 입장”이라고 했다.

산업전환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여수시는 수소산업을 택했다. 여수시는 여수산단 내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해나갈 계획이다. 여수시는 컨설팅을 통해 ▲수소산업 분야 참여기업이 기업하기 좋은 여건 갖추기 ▲지역민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 해결 ▲노사 간 상생해 좋은 일자리 만들기 ▲새로운 인력의 정주여건 조성 문제 해결 등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순희 팀장은 “컨설팅 사업을 신청하기 전부터 노사민정 실무협의회를 가동했다”며 “한국노총, 민주노총, 상공회의소, 여수시가 가협약을 통해 사업 신청도 함께했다”고 덧붙였다.
  
의료기기산업 메카 원주
디지털 헬스케어와 만나

강원도 원주시는 대한민국 의료기기산업의 메카다. 최근엔 디지털헬스케어 등 신산업과 융합한 의료기기산업이 유망한 만큼 성장 잠재력도 크다. 정부도 원주시를 중심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인프라 구축과 발전 전략을 수립 중이다. 기존 치료 중심에서 예방 중심·신산업(디지털 헬스케어) 의료기기산업으로 영역을 확대해 새로운 일자리도 만들겠단 구상이다.

그런데 원주시의 의료기기산업은 대부분 영세한 중소업체 위주로 구성됐다. 강원도에는 의료기기 업체 224개가 있고, 원주엔 187개(77%)가 있다. 박은영 기업지원일자리과 일자리담당전문관은 “원주의 의료기기업체들은 대부분 영세하다. 노동조건도 열악하다”며 “거의 최저임금 수준이다 보니 지역에 대학은 많지만, 청년들이 대부분 타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박은영 전문관은 “컨설팅을 통해 노동환경을 개선해 의료기기산업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며 “의료기기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도 지원해 산업전환 시기 신산업 발전뿐 아니라 양적·질적 고용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난 1월 27일 논산시는 충청권 최초 노사민정 간 ‘충남 논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 논산시
지난 1월 27일 논산시는 충청권 최초 노사민정 간 ‘충남 논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 논산시

컨설팅 이어가는 
논산·전주·아산

▲충청남도 논산시(도농복합도시형 식품기업의 클러스터화 구축) ▲전라북도 전주시(탄소산업 생태계 조성) ▲충청남도 아산시(전장형 자동차 부품 벨트 조성)는 지난해에 이어 컨설팅 사업을 이어간다. 

올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에 지원할 예정인 논산시는 지난 1월 27일 체결한 노사민정 상생협약의 구체적인 이행 계획을 수립해 나가는 것이 과제다. 논산시 관계자는 “구체화된 일자리 모델을 어떻게 추진할지가 우선 과제다. 다음으론 구축된 거버넌스의 역할 정립이 중요하다. 지역에 투자 유치, 인력 문제 등을 지속적으로 해결해나가는 순환 과정을 거버넌스가 학습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논산시와 같은 날 상생협약을 체결한 전주시도 올해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신청·선정이 목표다. 김태훈 전주시 일자리청년정책과 과장은 “전주탄소산업발전협의회, 일자리개선위원회 등 거버넌스 운영을 통해 상생협약을 현실화할 것”이라며 “협약 내용들을 각 분과위원회에서 어떻게 이행·실천할지 논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산시는 올해 안으로 상생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조형민 아산시 일자리정책팀 팀장은 “지난해 컨설팅을 통해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 전장형 자동차 부품 벨트를 조성하기 위한 앵커기업(DY오토)이 선정됐고, 지역 사회에서 관련 공론화도 됐다”며 “올해는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생협약 체결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