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국민 살림 지키려는 투쟁”
[민주노총 총파업] “국민 살림 지키려는 투쟁”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07.13 17:52
  • 수정 2023.07.13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13일 서울서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사무금융노조·보건의료노조·화섬식품노조·전교조도 파업대회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노동·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열린 ‘노동·민생·민주·평화 파괴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참여와혁신 천재율 기자 jycheon@laborplus.co.kr

민주노총이 13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일대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윤석열 정권 퇴진’을 내걸고 총파업에 돌입한 지 11일째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쏟아지는 빗속에서 함께 투쟁한다는 것 하나만으로 우리의 마음과 의지, 결심을 확인할 수 있다. 윤석열 정권 퇴진을 위해서 힘차게 나가자”고 말했다.

무대에 오른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윤석열 정권 퇴진 총파업’이 국민의 삶을 위한 투쟁이라고 밝혔다.

김준영 사무금융노조 여수신업종본부 본부장은 증여세 부담 완화 등으로 부자감세 논란이 불거진 ‘2023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비판했다. 김준영 본부장은 “지난해 대비 국세수입은 37조 원 덜 걷혔다. 법인세와 종합부동산세 인하 등 부자감세 영향이 큰데도, 윤석열 정권은 전경련의 건의에 따라 상속세 인하까지 검토하겠다고 한다. 노동자·서민은 갈수록 어려워져 하루하루를 허덕이는데 재벌과 부자에게만 한없이 너그러운 윤석열 정권”이라며 “민주노총의 총파업은 국민 살림살이를 지키기 위한 투쟁”이라고 했다.

이날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보건의료노조의 이선아 국립중앙의료원지부 조합원은 “병원노동자들이 담당하는 환자 수가 너무나 많다”며 2021년 ‘9.2 노정합의’에 따라 현장인력과 공공의료를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선아 조합원은 “국민 누구도 장시간 노동을 하며 환자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병원노동자에게 자신의 안전을 맡기고 싶지 않을 것”이라며 “올바른 신체와 정신으로 환자에게 건강한 간호를 하고 싶다”고 호소했다.

이주안 전국플랜트건설노동조합 위원장은 6월 말부터 진행한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80%를 넘었다며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파업 찬성률이 높은 배경에 대해 이주안 위원장은 “매년 7월이면 임단협이 마무리 될 시점이지만 올해는 윤석열 정권의 노동탄압을 등에 업은 건설 자본이 임금인상 요구를 동결로 받아치고,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단체협약 요구안에는 협의조차 안 한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에 우호적인 태도도 규탄 대상이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의 김재하 공동대표는 “태평양 연안국들은 오염수 해양투기를 모두 반대하고 나서고 있으며 우리 국민 80% 이상이 반대하고 있는데 유독 윤석열 정권만 일본 앞잡이 노릇을 하고 있다”며 “정말 부끄러운 정권”이라고 주장했다.

약 50분간 진행된 전국노동자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삼각지역과 일본대사관 두 방향으로 행진한 뒤 해산했다. 사무금융노조, 보건의료노조, 화섬식품노조, 전교조 등은 민주노총 노동자대회에 앞서 각각 파업대회를 벌이기도 했다.

지난 3일부터 본격적으로 총파업을 시작한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권 퇴진 외에도 ▲노조법 2·3조 개정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생활임금 보장 ▲공공부문 민영화 및 요금 인상 철회 ▲공공의료·공공돌봄 확대 ▲중대재해 처벌 강화 ▲집회·시위 자유 보장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노총 총파업은 오는 15일 종료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