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노동자, “노동자와 시민 모두가 안전해야 한다”
타워크레인노동자, “노동자와 시민 모두가 안전해야 한다”
  • 박완순 기자
  • 승인 2019.06.04 17:17
  • 수정 2019.06.0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무인)타워크레인 안전 대책 마련되면 고공농성 해제할 것
구호를 외치고 있는 최동주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장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구호를 외치고 있는 최동주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장. ⓒ 박완순 기자 wspark@laborplus.co.kr

타워크레인노동자가 고공농성 파업 투쟁을 벌인지 이틀째인 4일, 민주노총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최동주)가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건설현장에서 기자브리핑을 열었다. 몇몇 언론의 밥그릇 싸움이라는 보도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다시 이야기하고 고공농성 파업투쟁 현장의 소식을 전하기 위한 자리였다.

우리는 모두가 안전하길 원한다

최동주 분과위원장은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총파업에 나섰고 타워크레인에 올랐다고 주장했다. 이는 일각에서 제기된 소형(무인)타워크레인 노동자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에 대한 반박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최동주 분과위원장은 “소형(무인)타워크레인 조정하시는 분들도 위험하고 그 밑에 작업장에서 일하는 우리도 위험하며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이 전복돼 공사장 펜스 밖으로 넘어가면 시민들도 위험하다”며 “노동자와 시민의 안전을 위해 파업에 나섰다”고 파업의 이유를 다시 강조했다.

합정동 건설현장에서 사고를 겪었던 황옥룡 조합원은 “일자리를 떠나서 안전한 일터를 원하는 것이고 행복하려고 태어났는데 죽고 싶지 않고 튼튼한 몸으로 매일 퇴근하고 싶다”며 현장 노동자들이 체감하는 소형(무인)타워크레인 안전 문제를 지적했다.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은 왜 안전사고를 발생시키는지?

타워크레인노동자들은 조정석이 없고 타워크레인 밑에서 리모컨으로 조작해 안전 문제를 일으킨다고 지적했다. 지상에서 올려다보는 시야와 조정석에서 바라보는 시야가 다르기 때문이고 지상에서는 시야의 사각지대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건설노조 관계자는 “조정석에 타서 직접 타워크레인을 작동했을 때는 몸으로 하중을 감지할 수 있어 적정한 중량에 대해 실질적 감이 온다”고 말했다. 타워크레인이 철근이나 콘크리트를 나를 때 조정석이 앞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상에서 리모컨으로 조종할 때는 적정한 하중에 대한 감이 잡히지 않아 과적해도 모른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황옥룡 조합원은 “3일간 20시간 동안 누구나 교육을 받으면 소형(무인)타워크레인 조종할 수 있다”며 “요즘 드론도 추락으로 인명 사고를 일으켜 드론 조종도 자격증화 한다”고 허술한 자격 조건에 대해 꼬집었다. 실제로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은 도제식 교육으로 1년 이상 걸리는 유인 대형타워크레인 자격 취득에 비해 20시간(이론교육 8시간 + 실습 12시간)만 이수하면 면허를 쉽게 취득할 수 있다.

이러한 안전사고를 유발 가능성이 높은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이 건설현장에 확산된 이유는 비용 절감인 것으로 보인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소형(무인)타워크레인은 건설사가 지불할 임대료도 싸고, 소형(무인)타워크레인조종사 인건비도 싸다”고 설명했다.

소형(무인)타워크레인 안전 대책 마련 방관하는 정부가 잘못이다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같은 타워크레인임에도 조립도와 설계사용서를 비교해보면 조립부품의 규격이 다르다. 어느 타워크레인에는 작은 규격이 들어가는데도 국토교통부가 규제나 점검이 없다는 지적인데, 이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 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의 주장이다.

최동주 분과위원장은 제원조작이 가능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국토부가 점검할 능력이 없다”고 답했다. 국토교통부가 전수조사를 하고 있지 않는냐는 질문에는 “사람이 죽어나가는데 2년 째 계속 전수조사만 한다”고 정부의 책임 의지에 불만을 표했다.

또한, 최동주 분과위원장은 “국토교통부에서 연구용역으로 만든 ‘타워크레인 안전관리체계 이행력 강화 연구’ 보고서에 타워크레인을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는지 계산하는 방식이 나왔다”며 “경실련에서 역으로 계산해 본 결과 7.9년 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수치가 나왔는데도 현행법상 20년을 사용할 수 있다”고 국토교통부의 안일한 대처를 규탄했다.

최동주 분과위원장은 국토부가 가동돼서는 안 될 소형(무인)타워크레인 폐기와 꼼꼼한 안전 기준을 마련한다면 고공농성 파업투쟁을 해제한다는 입장이다.

기자브리핑 말미에는 신길동 건설현장 타워크레인에서 고공농성 중인 조합원과 통화연결도 진행했다. 조합원은 정부가 소형(무인)타워크레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내려오지 않겠다는 각오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