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맞춤형 일자리’ 도전 지역들, 올 하반기 어떤 진전 있었나
③ ‘맞춤형 일자리’ 도전 지역들, 올 하반기 어떤 진전 있었나
  • 강한님 기자, 정다솜 기자
  • 승인 2023.12.11 13:50
  • 수정 2023.12.1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포트] 2023년 ‘상생·협력 지역 맞춤형 일자리’ 성과는?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성과공유회 진행
맞춤형 일자리 고안하는 8개 지역, 그간의 여정 발표
지난 10월 13일 서울 LW컨벤션 회의장에서 2023년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 하반기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참여와혁신 강한님 기자 hnkang@laborplus.co.kr

‘2023년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 지원사업’(총괄 고용노동부·주관 노사발전재단)에 참여하는 지역들이 현장 자문단(노사관계·산업분야 전문가), 고용노동부, 노사발전재단과 성과공유회 자리에 모였다. 올해 지역 맞춤형 일자리를 고민해왔던 여정을 나누기 위해서다.

2023년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 중 지역 맞춤형 일자리 모델 만들기를 노력했던 지역은 8곳으로, 충청북도·제주특별자치도·전라남도 순천시·강원도 삼척시·강원도 태백시·전라북도 김제시·충청남도 부여군·전라북도 고창군 등이다. 이 지역들이 맞춤형 일자리 마련을 향해 올해 하반기 걸었던 길과 진전, 연말까지의 계획을 정리했다.

특장차·초경량·ESG 키워드로
일자리 모델 진전시킨 호남권

김제시의 목표는 전통산업인 ‘농업’을 통해 인구 유출과 고령화 문제를 풀어보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론 첨단 농기계 산업과 특장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김제시는 8월부터 노사실무협의회를 개최해 지역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동시에 산업분석 실태조사에 들어갔다. 50일 동안 134개사를 대상으로 경영 현황과 노동환경, 애로사항 등을 물었고 84개사가 조사에 응했다. 실태조사 결과 구직난을 겪는 기업들이 다수 있었기에 12월엔 지역 이해당사자들의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4차 노사민정협의회를 열 예정이다.

이해당사자들과의 대화도 병행했다. 노사실무협의회가 꾸준히 가동됐으며 김제 시민들이 참여하는 ‘소(小)공론화장’이 진행되기도 했다. 이들이 공론화 과정에서 제시한 의견은 정책권고안으로 정리돼 김제시에 전해졌다.

친환경 ESG 일자리 모델에 도전하고 있는 고창군은 제조업체에 대한 우편 설문조사를 마치고 현장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기업들은 가장 큰 경영 애로 요인으로 인력난을 꼽았다. 최근 고창으로 이주한 기업에서 일하는 노동자 상당수가 고창군 외 다른 지역에서 거주해 정주여건이 미흡하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이에 고창군은 삼성전자와 투자 협약을 9월 맺는 한편, 청년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주거모델을 도출해야겠다는 판단에 주택 실태조사와 청년 인터뷰를 병행했다. 앞으로 중앙정부의 청년 주거정책을 고창군의 일자리 모델과 연계해 정주여건을 만들어 보겠다는 게 고창군의 계획이다. 아울러 고창군은 고창형 일자리 비전이 지속·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고창군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만들어 8월 1일부터 시행했다.

초경량 소재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순천시는 마그네슘·경금속 관련 기업들과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우려는 작업을 진행했다. ‘원료소재-가공재-소성성형-표면처리-수요처-최종수요처’로 연결되는 기업 간 가치사슬을 구축하겠단 구상이다. 순천형 일자리에서 어떤 임금 모델이 적합할지 논의하기 위해 순천시노사민정협의회 워크숍을 열기도 했다.

순천시는 산업 부지를 조성해 기업들을 돕고, 최종 수요처가 협약에 참여하도록 유도해 생태계를 안정화시키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양정하 순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은 “개별 기업들의 수요처를 모아 순천시 노사민정협의회 차원에서 수요처가 법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해보려 한다”고 설명했다.

충청·강원·제주 지역,
미래 먹거리 및 좋은 일자리 고민 계속

제주도의 동부 지역에는 용암해수라는 염지하수가 있다. 제주도는 이 특별한 자원을 마을·일자리와 연계해 상생·협력 일자리를 찾고자 한다. 제주도는 용암해수로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들의 협의체인 용암해수단지협의회와 제주테크노파크, 한국지역혁신연구원과 MOU를 6월 중순 맺은 후 일자리 모델 개발을 위한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왔다.

용암해수와 관련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진행해 분석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상생협약을 고안해 체결하는 것이 제주도의 남은 과제다.

태백시는 산림 자원을 활용한 바이오 에너지 산업 구축에 도전하고 있다. 장성광업소 폐광을 앞두고 화석연료 대신 지역 자원인 산림을 활용한 대체 산업이 필요하다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경구 강원연구원 대표는 “기업들은 목재 수급을 어떻게 더 안정적으로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며 “기관들이 나서서 안정적인 수급과 공공의 지원이 구체적으로 논의에서 다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후 태백시는 광업 분야에서 전직을 희망하는 노동자와 주민, 노사민정 관계자를 만나 상생요소를 찾는 데 집중했다. 이를 기반으로 연말까지 대토론회와 실천협약 선언을 준비할 예정이다.

마찬가지로 석탄산업의 쇠퇴로 인한 실직, 인구 감소·고령화 문제를 복합적으로 안고 있는 삼척시도 지속가능한 일자리 모델을 마련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삼척시의 구상은 세대통합형 힐링빌리지 ‘도계빌리지’와 ‘삼척 살아보기(삼척 LIFE)’, ‘삼척 돌아보기(삼척 TOUR)’라는 이름의 일자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 구상을 바탕으로 삼척시는 9월과 11월 각각 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에서 나온 지역 이해당사자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12월엔 상생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의 방향성과 꾸준한 사업 추진을 협약을 통해 약속하고, 2025년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단 구상이다.

충청북도는 ‘반도체 산업 종합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노사 상생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반도체 원청급 기업을 중심으로 협력업체들과 가치사슬을 분류해 상생협력 클러스터를 만드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예를 들어 △시스템 반도체(DB하이텍-협력업체1···) △메모리 반도체(SK하이닉스-협력업체A···) △후공정 반도체(심텍·네패스-협력업체ㄱ···) 등 반도체 사업 분야별로 가치사슬을 묶어 하나의 클러스터를 구성하겠단 것이다. 이 과정에서 충청북도는 반도체 산업 특화 복지제도 시행, 반도체 기업의 정주 애로사항 지원 등으로 뒷받침할 수 있다. 그러면 반도체 산업 전체의 레벨업으로 인력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10월 5일엔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상생협력 노사민정 MOU’를 맺기도 했다. 충청북도, 고용노동부 청주고용노동지청, 한국노총 충북지역본부, 충북경영자총협회, 충북테크노파크, 충청북도지방기업진흥원, 충북노사민정상생포럼 등이 참여했다.

충청남도 부여군의 경우 농가소득과 농촌 인구가 점점 줄어드는 가운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으려 상생·협력 일자리 컨설팅을 신청하게 됐다. ‘스마트 농업 클러스터’를 만들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보겠단 계획으로 5월과 6월엔 노사민정 상생협력협의회를 발족시키는 데 주력했다.

하반기엔 협의체를 중심으로 토론회와 워크숍, 지속적인 회의를 진행했다. 제조업체 174개소를 대상으로 부여군 일자리 실태조사도 동시에 진행됐다. 부여군은 실태조사 결과와 의견 수렴을 기초로 상생요소를 구체화하고,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는 부여군 차원의 조례 마련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참여와혁신과 노사발전재단의 공동기획으로 작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