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KB국민은행은 콜센터 노동자 고용승계 보장하라”
금융노조, “KB국민은행은 콜센터 노동자 고용승계 보장하라”
  • 박완순 기자
  • 승인 2023.12.13 13:31
  • 수정 2023.12.1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콜센터 용역업체 기존 6곳에서 4곳으로 줄여 입찰 공고 및 계약
금융노조 콜센터 노동자 고용승계 촉구 성명 내며 금융권 비정규직과 연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가 11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국민은행에 콜센터노동자의 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참여와혁신 김광수 기자 kskim@laborplus.co.kr<br>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일반지부가 11일 오전 11시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국민은행에 콜센터노동자의 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참여와혁신 김광수 기자 kskim@laborplus.co.kr

금융노조가 KB국민은행 콜센터 노동자 240여 명의 고용승계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산업 내 비정규직과 연대에 나선 것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0월 19일 콜센터 용역업체 입찰 공고를 내며 기존 6곳의 콜센터 용역업체를 4곳으로 줄여 공고를 낸 바 있다. 최근 콜센터 콜 수가 줄어들어 어쩔 수 없다는 게 KB국민은행의 설명이다. 이로 인해 기존 1,000여 명의 KB국민은행 콜센터 노동자 중 240여 명이 일터를 떠난다.

그간 콜센터 용역업체 입찰 때마다 용역업체가 바뀌었지만, 콜센터 노동자들은 자신이 소속된 업체에서 해고된 후 새로운 콜센터 용역업체와 근로계약을 맺어 고용을 유지하는 관행이 있었다. 이번에는 콜센터 용역업체를 줄이면서 상황이 달라진 것이다.

금융노조는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를 견디며 금융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동료 노동자들이 하루 아침에 생업을 잃을 위기에 놓였다”며 “은행 측은 20여 년간 보장돼 온 고용승계 문제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은행 측은 업무가 줄었다고 주장하지만 사용자의 일방적 판단으로 240여 명이나 되는 비정규 노동자들을 쓰다버리는 소모품처럼 내팽개쳐서는 안 된다”며 “이번 입찰과 업체 선정에 국민은행 사용자의 반노동 정서가 작용한 것으로 보이며, 1위로 선정된 업체는 유일하게 노동조합이 없는 업체고 재계약 실패 업체들은 지난 10월 파업에 나선 공공운수노조 조합원이 많은 업체였다”고 짚었다.

이번 성명은 산업 내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연대에 나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 금융노조는 금융권 비정규직 문제 해소를 위해 2004년부터 산별교섭으로 연대임금 전략, 비정규직 차별 해소 합의 등을 해왔다. 올해 산별교섭에서는 콜센터 노동자 건강 보호 등을 중앙노사위원회 안건으로 합의한 바 있다.

금융노조는 “정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지난 11월 고용노동부는 금융권 내 비정규직 차별 시정을 지시한 바 있으며, 12월 8일에는 ‘차별 예방 및 자율개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지만 이번 사태에서 드러나듯 사업장 자율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노조를 포함한 노동계는 불공평한 원·하청 관계 개선을 위해 노조법 2·3조 개정을 요구해왔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정상적 노동권 보장과 비정상적 고용 형태 개선을 위한 수십년간의 노력을 물거품이 됐다”며 “비정규직 차별 해소를 위한 실질적 법안은 거부하고 캠페인성 가이드라인만 남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융노조는 “KB국민은행은 원청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콜센터 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책임져야 한다”며 “비정규직 차별을 없애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보장하는 것이 진정한 ‘사회공헌’이고 ‘상생금융’”이라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 콜센터노동자들은 KB국민은행이 콜센터노동자의 고용 보장을 약속할 때까지 KB국민은행 신관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을 이어 간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