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노사 ‘인력 충원’, ‘경영 합리화’ 지속 논의
서울 지하철 노사 ‘인력 충원’, ‘경영 합리화’ 지속 논의
  • 백승윤 기자
  • 승인 2023.11.22 01:37
  • 수정 2023.11.22 0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통공사 2023년 단체교섭 21일 일단락···파업 유보
연합교섭단 “현업 안전 공백 없도록 한다는 것에 의견 접근”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위원장(왼쪽)과 이양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위원장이 21일 사측과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직후 서울시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 1층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참여와혁신 백승윤 기자 sybaik@laborplus.co.kr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2023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21일 도출했다. 사측과 서울시의 인력 감축 계획으로 인해 평행선을 달리던 단체교섭은 133일 만에 일단락됐다. 교섭 막바지 핵심 쟁점이던 올 하반기 신규채용 인원은 사측에서 제시한 660명으로 정해졌다. 노사는 사측에서 주장하는 ‘경영 합리화’와 노조에서 요구하는 ‘안전 인력 충원’에 대해 지속해서 대화를 이어가기로 했다. 논의에 따라 내년에도 인력 감축을 둘러싼 노사 간 줄다리기가 재발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 연합교섭단과 사측은 이날 서울시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지난 8일 중단된 4차 본교섭을 오후 4시부터 속개했다. 노사는 오후 9시 25분께 임금·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연합교섭단은 공공운수노조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위원장 명순필)과 공공연맹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위원장 이양섭)으로 구성됐다.

노동조합 연합교섭단은 “현업 안전 공백이 없도록 한다는 것에 의견이 접근돼 합의에 도달하게 됐다”며 “금번 파업의 가장 중요한 쟁점이었던 경영 합리화에 대해서는 노사 간 논의를 전제로 지속해서 대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잠정합의안은 연합교섭단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과반의 찬성표를 받으면 최종 타결된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22일로 예고한 무기한 파업을 유보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잠정합의안에는 ▲안전 인력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인력 충원을 노사 협의로 추진하고 ▲경영 합리화는 노사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추진 방안을 찾아가며 ▲통상임금 항목 확대에 소요되는 인건비는 노사 공동으로 서울시에 지원을 건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노사는 노조 무급 전임제와 근로시간면제 등에 대한 합리적 운영 방안을 노사 협의로 마련하는 한편, 지하에서 일하는 작업자의 건강 보호를 위한 라돈 측정 및 저감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사측에서 요구한 직무·성과급제 도입은 노동조합의 반대로 인해 잠정합의안에 담기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교통공사 사측은 ‘공사 적자 완화를 위한 자구책을 마련하라’는 서울시의 주문에 따라 지난 7월 1차 본교섭에서부터 노동조합에 인력 감축안 제시했다. 신규채용 규모는 줄이고 일부 업무는 외부에 위탁해 2026년까지 공사 정원의 13.5%(-2,212명)를 순차적으로 줄이는 게 인력 감축안의 골자다. 이에 따라 사측은 당장 올 하반기 신규채용 인원을 388명만 뽑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내년도 부족 인력인 771명의 절반에 불과한 수준이다.

연합교섭단은 인력 감축으로 ‘지하철 안전 문제’와 ‘노동강도 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반발했고, 이에 사측은 지난 8일 교섭에서 신규채용 인원을 660명으로 늘리는 수정안을 냈다. 그러나 올해 정년 퇴직자 276명이 신규채용에 반영되지 않은 탓에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1차 파업을 진행했다. 연합교섭단의 다른 축인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파업에 돌입하지 않았다.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직후 연합교섭단은 “안전 공백 없이 시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파업으로 무너진 시민의 신뢰와 사랑을 되찾을 수 있도록 사·노가 힘을 모아 지하철 안전과 서비스 증진에 매진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